적정진료지원을 위한 처방점검시스템의 구축

[한글]

최근 각 병원의 의사나 보험심사 간호사는 빈번히 변경 발표되는 기준고시의 내용을 숙지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진료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보험심사간호사의 업무를 지원함과 동시에 의사 처방단계에서 진료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처방점검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동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공학에 따른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구조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보건복지가족부 고시기준을 분석하여 1672개의 심사지침 알고리즘을 산출하였으며 이를 처방심사, 사전심사, 사후심사 세 단계로 나누어 점검할 수 있게 하였다.연구결과는 100개 병 의원을 대상으로 168명을 인터넷으로 의한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처방점검시스템의 프로그램 활용도, 처방점검시스템의 편리성, 처방점검시스템의 서비스 만족도, 처방점검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는데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 진료 시 보건복지가족부 요양급여기준에 상응하는 처방을 내리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