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감염 예방관리지침 제공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웹 시스템 개발

Abstract

[한글]신종플루엔자 등 신종 감염질환 등으로 국내외가 떠들썩한 요즈음, 병원감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계에서도 각 분야별로 병원감염에 대한 연구와 병원감염의 해결 및 예방을 위해 병원감염관리 전담부서와 전문인력을 배치하는 등 병원감염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감염관리 정보들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지만 관련 개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는 맞춤형 정보를 찾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념에 대한 연관성 개념 및 관련 논문, 관련 증상정보 등까지 요구에 맞는 보다 효율적인 감염관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온톨로지 기반의 웹 시스템을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이 연구는 병원감염예방관리지침 정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지원한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질병관리본부,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 참여하여 2005년 고시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지침 내용에 대한 상위 Class를 7가지로 분류하고, 클래스로 도출한 용어가 쓰인 술어를 바탕으로 오브젝트 프로퍼티 51가지를 도출하였다. 내재적인 속성 혹은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은 데이터타입 프로퍼티를 구분하였으며 이에 해당되는 16개의 데이터타입 프로퍼티를 구성하였다. 지침 내용의 11가지의 도메인 중에서 ‘병원성 요로감염 관리’에 대한 분류를 별도로 시행하였다.Protege 2000 Ver.3.4.1을 이용하여 감염관리 예방지침에 대한 용어 온톨로지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웹 시스템으로 구축하였다. 병원감염예방관리지침 제공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웹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구축된 지침내용에 대한 감염관리 온톨로지가 Jena model로 로딩이 되면 사용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질문을 입력하여 온톨로지 기반 웹시스템에 답변을 요구하며, 답변을 찾은 후에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해당 답변이 사용자에게 보여지게 된다. 인터페이스는 SPARQL Query를 사용하였으며, 비연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Jena model을 사용하였다. 개발된 온톨로지시스템은 직접 웹에서 구현되었으며(URL: http://localhost:8080/ifct), 이에 본 시스템의 평가방안 및 향후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감염관리 및 간호계의 지침관련에 대한 국내의 온톨로지 관련 시스템은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제한점이 보완되고 보다 발전된 감염관리 예방지침 제공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웹 시스템을 의료 관련 홈페이지에서 사용한다면 의료인들이 온톨로지에 대한 개념을 접할 기회가 되고, 추후 다른 도메인과의 연계도 추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