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치아 매식환자의 구강건강만족도와 삶의 질의 연관성

Abstract

[한글]건강에 대한 관심은 시대를 막론하고 인류 역사와 함께 끊임없이 이어져 왔으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 정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최근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동시에 고려하며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순히 신체적 측면만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 전반에 대해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구강건강이 전신건강 및 생활환경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다. 본 연구는 인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전신건강과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과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건강증진프로그램과 보건의료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이와 같은 필요성을 토대로 본 연구는 인공치아 매식 후 1년이 경과한 환자 120명의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과 환자관점에서 평가한 인공치아 매식 후 치료만족도를 측정하여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과 치료만족도의 연관성을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치료관련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공치아 매식후의 구강건강상태 및 치료의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OHIP-14를 이용하여 인공치아 매식을 받은 환자의 구강건강 실태와 삶의 질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평가에서 설문에 응한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분포, 결혼여부, 소득수준, 직업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인공치아 매식술의 만족도와 유의성 면에서 살펴 볼 때 그 상관정도는 매우 낮았으며, 구강건강실태에 관한 응답자의 병원 방문횟수를 관찰하였을 때 구강건강상태가 양호하지 못하는 경우보다는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는 경우의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치과를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종합병원을 선택한 요인으로는 의료진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병원 내외부의 진료 환경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공치아 매식술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았고, 특히 기능적 측면에서는 발음이 용이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유지관리 면에서는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것과 경제적인 면에서의 고가의 치료비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결론적으로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평가에서는 구강건강이 전체적인 생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구강건강 상태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며, 구강건강 관리에서 치료를 위한 방문횟수가 많을수록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를 감소시키는 부정적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인공치아 매식을 적용한 치아의 수가 많을수록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