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C삽입 대상환자 선정 CDSS 개발을 위한 규칙의 도출

Abstract

[한글]연구는 PICC삽입 대상환자를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PICC삽입 대상자 선정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 개발의 기반이 되는 규칙을 도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서울시내 S 종합병원의 정맥주사 전담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2차에 걸친 델파이 설문을 분석하여 PICC삽입의 결정에 관련된 요인, 정맥주입요법에 관련된 혈관상태, 치료기간, 자극성 약물의 판단기준 등을 파악하였으며, 문헌 고찰을 통하여 PICC삽입에 관련된 추가적인 변수들을 조사하였다.또한, 동 의료기관 정맥주사 전담간호사가 판단한 정맥관 삽입이 어려운 환자(Vascular Access Difficulty Case; VADC) 79명과 그렇지 않은환자 79명, 총 158명을 대상으로 SPSS 18.0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혈관상태를 종속변수로, PICC삽입에 관련된 변수를 독립변수로하여 각 관련요인에 따른 혈관 상태를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고, 로지스틱 분석으로 PICC삽입 대상자 선정 시스템의 모형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시행하였다.

델파이 2차 설문결과 PICC 삽입의 결정에 관련된 요인으로 혈관상태, 장기간 영양치료, 발포성 약물(vesicant) 사용, 자극성 약물(irritant) 사용, 감염성정도, 면역상태, 진단명, IV 유지기간이 선정되었고 논문고찰을 통하여 일반적 특성, 기간요인, 약물요인, 의학적 상태로 분류되는 18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혈관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단변량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의 연려으 기간요인의 총입원기간, 최근 6개월간 정맥주입기간, 약물요인의 항암경험, 발포제 사용 유무, 지속주입영양제 사용 유무, 간헐주입 영양제 사용 유무 스테로이드 사용 유무, 항상제 유무, 의학적 상태의 진단명, 영향상태, 면역상태, 감염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PICC 삽입 대상환자 선정 요인인 혈관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각 요인군 별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기간요인군의 총 입원 기간 11-30일, 최근 6개월간 정맥주입기간 11-30일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묘 기준의 3배 이상의 승산비를 보였다. 약물요인군의 중복사용 21개 이상, 지속 주입 영양제, 간헐주입 영양제, 스테로이드 사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높은 승산비를 보였다. 의학적 상태 요인군의 기저질환으로 당뇨병이 있는 환자, 저체중 환자, 혈중 알부민 수치가 낮은 환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이며 높은 승산비를 보였다.

최종적으로 혈관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 요인을 사용하여 PICC 삽입 대상환자 선정 규칙을 도출하기 위해 전진선택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총 5단계의 모형을 얻었고 그 중 분류정확도 92.6%의 3단계 모형을 선택하였다. 모형에 사용된 변수는 부진단명으로 당뇨병을 보유, 총 입원기간이 11-50일, 스테로이드 사용, 총 세가지이다.

환자들의 병원 입원기간 중 정맥주입의 요구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재에서 환자 입원 시 기저질환 중 당뇨 보유여부, 해당 시점까지의 총 입원기간, 스테로이드 사용여부에 대한 사정을 통해 PICC 삽입 대상환자를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용되는 변수의 수에 비해 연구 대상자 수가 적음으로 인한 통계상의 문제를 경험하였다. 이후 장기간 수집 된 많은 양의 자료를 이용한 연구가 시행된다면 이를 적용한 PICC의 삽입 대상자 선정을 위한 CDSS는 혈관 상태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임상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PICC 삽입이 필요한 환자를 처방의 주체인 주치의에게 알려줌으로써 환자의 효과적인 말초정맥주입요법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