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DHEA, DHEA-S와 골밀도와의 관계

Dehydroepiandosterone(DHEA)은 인간의 연령에 따라 혈중 농도가 현저하게 변화 된다는 사실과 이 물질의 투여에 의하여 여러가지 노화와 유관된 병적 현상들의 개선, 즉 항 비만효과, 항 동맥경화 효과, 항 당뇨 효과 그리고 여러가지 면역 기능 이상들이 개선됨이

보고됨에 따라 그 임상적 가치가 인정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인 폐경여성들을 대상으로 DHEA의 수준을 밝히고, 골밀도와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건강한 폐경 여성에서 신체적 특징, 생식관련 특성 사이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폐경기 여성에서 측정한 골밀도와 DHEA-S와의 상관관계를 살펴 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대상의 평균연령은 56세이었고, 평균 DHEA는 7.4㎍/㎖이었다. 한편 DHEA-S의 평균농도는 110.6㎍/㎖이었다. 골밀도와 제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연령, Deoxypyrydinolin(이하 DPYD)와 골밀도는 음의 상관관계를, 키, DHEA-S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

다. 그러나 연령 교정을 하면 유의하지 않게 나온다.

골밀도와 초경, 폐경나이, FSH, Calcium(이하 Ca), Phosphorus(이하 P), 몸무게, 체지방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밀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밝히고자 다중회귀 분석 해본 결과 나이, 키, DPYD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지만, DHEA-S와는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폐경여성에서 골밀도와 DHEA-A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았으며, 오히려 연령, 키, DPYD등이 골밀도와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영문]

Dehydroepiandrosterone has taken a bright spotlight, because that represents the major androgens secreted by the adrenal gland and various funtions including metabolic immune, and cognitive effects have been attributed to this steroid and changes according to age of human.

Low DHEA levels may be found in men women with cardiovascular disease, cerebral vascular accidents, osteoporosis, hypercholesterolemia, diabetes, obesty, cancer, chronic fatigue and disturbance of the immune system.

This study was examined the investigated hypothesis that the DHEA, DHEA-S hormon predict BMD level in the healthy postmenopausal women.

Firs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BMD and the other general characters of the healthy postmenopausal women,

The correlation between BMD and the other characters is not significant.

The multiple regression between BMD and DHEA-S is not significant. In this study of healthy women soon after the menopause, we found that DHEA, DHEA-S is not a useful substitute for a bone density measurement in assessing osteoporotic ri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