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chrysin on experimentally induced choroidal neovascularization in rats

[한글]

Chrysin은 과일과 야채 등에 흔히 포함되어 있는 자연상태의 flavonoid이다. 본 연구에서는 쥐를 이용한 모델에서 레이저에 의해 실험적으로 유발된 맥락막신생혈관에 대한 chrysin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수컷 Brown Norway rat을 전신마취 후 양안에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하여 브루크막의 파열을 유발하였다. 레이저 조사 1주 후, 15 mg/ml 농도의 chrysin 5 ㎕를 레이저를 시행한 모든 쥐의 우안에 유리체내 주입하고, 좌안에는 동량의 용매만을 주입하여 대조군으로 하였다. 레이저 조사 2주 후 형관안저혈관조영을 시행하여 맥락막신생혈관의 발생을 확인하고, 형광안저촬영 상 나타나는 형광누출의 정도에 따라 각 레이저 조사 병변을 4 단계로 구분하였다.Chrysin 투여 1주 후, 맥락막신생혈관의 형성이 확인되는 병변들로부터 관찰되는 형광누출이 chrysin 투여 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P=0.044). 또한 각 병변들을 형광안저촬영 상 저누출과 고누출로 분류하였을 때, chrysin 투여여부와 누출 정도와는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으며 (P=0.028), 대조군에서 chrysin 투여군에 비하여 고누출이 발생할 상대위험도는 3.18 이었다 (95% 신뢰구간; 1.12-9.04).결론적으로 chrysin은 쥐 모델에서 레이저에 의해 실험적으로 유발된 맥락막신생혈관에 대한 억제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연령관련 황반변성에서 발생하는 맥락막신생혈관의 치료로서의 이용가능성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chrysin on laser-induced experimental choroidal neovascularization (CNV) in rat model.Methods: Male Brown Norway rats were anesthetized to receive diode laser to break the Bruch’s membrane. 5 ㎕ of 15 mg/ml chrysin was given through intravitreal injection on 1 week after laser delivery. The development of CNV was determined by fluorescein angiography performed on week 2 and angiograms were graded into 4 scales.Results: 2 weeks after administration of laser, the intensity of fluorescein leakage from the photocoagulated lesions decreased significant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P=0.044). When the lesions were categorized into low-leakage or high-leakage group,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chrysin treatment and degree of leakage (P=0.028) and the relative risk of developing high-leakage lesion of the control group to the chrysin-treated group was 3.18. Conclusions: Chrysin exerts an inhibitory effect on choroidal neovascularization in experimental rat model. It should be further evaluated for its potential as a therapy for CNV in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