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시 기복증과 Trendelenburg 체위가 뇌산소포화도에 미치는 영향

[한글]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근치적 절제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25°의 Trendelenburg 체위와 이산화탄소 가스 주입을 통한 인위적인 기복증을 유발해야 한다. 따라서, 이 기간동안 심혈관계, 호흡계, 대사성 변화뿐 아니라 뇌혈역학적 변화가 야기될 수 있다. 또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받는 환자들은 비교적 고령으로써 전신마취 시행 후 인지기능의 변화가 초래될 수 있다는 문헌적 보고가 많다.본 연구는 Trendelenburg 체위와 기복증이 뇌산소포화도에 미치는 영향을 근적외선 뇌산소포화도 측정기(cerebral oximeter : near infrared spectroscopy)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수술 전후의 간이 정신상태 검사(mini-mental state examination, MMSE)를 이용하여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후의 인지기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미국 마취과학회 신체등급 1, 2에 해당하는 환자 중 뇌신경계 질환의 과거력이 있거나 MMSE를 시행할 수 없는 환자와 수술 전 MMSE점수가 23점 이하인 환자, 연구에 동의하지 않는 환자는 제외하고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이 예정된 환자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Sevoflurane과 remifentanil을 이용한 전신마취를 시행하였으며 뇌산소포화도는 뇌산소포화도 측정기(INVOS 5100TM, Somanetics, USA)를 이용하여 마취 전 기간 동안 측정하였다. 뇌산소포화도의 기준치는 마취 후 앙와위에서 측정 하였으며 좌측 67.4 ± 5.8%, 우측 67.1 ± 6.6% 였다. 뇌산소포화도는 Trendelenburg 체위 5분 후와 기복증 5분 후 변화하지 않았으나 기복증과 Trendelenburg 체위를 취한 30분 후 유의하게 증가하여(좌측 70.7 ± 6.2%, 우측 70.1 ± 7.3%) 수술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다. 3 명의 환자에서 뇌산소포화도가 기준치의 15% 이상 감소하였으나 수술 후 MMSE는 감소하지 않았다. 수술 전 MMSE 점수는 27.6 ± 1.7 (23-30) 이었고 수술 후 MMSE 점수는 28.4 ± 1.4 (25-30)였으며 유의한 감소는 없었다.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시 뇌산소포화도는 기복증과 Trendelenburg 체위를 취한 30분 후 유의하게 증가하여 수술 후까지 지속되었으며 수술 후 MMSE의 감소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에서는 뇌산소포화도의 측정으로 수술 후 인지 기능의 저하를 조기에 예측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추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da VinciⓇ robot assisted laparoscopic radical prostatectomy (RALP) requires a 25° Trendelenburg position and the creation of an artificial pneumoperitoneum by carbon oxide insufflation. This entails not only cardiovascular, respiratory, and metabolic changes, but also alteration in cerebral physiology. In this prospective study, the effects of pneumoperitoneum and Trendelenburg position on regional cerebral oxygenation(rSO2)and postoperative cognitive function were examined by monitoring the changes in rSO2 and assessing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MMSE), respectively. Thirty two male patients(ASA I-II; age: 63 ± 9 yr; without pre-existing cerebral pathology and baseline MMSE score < 23) undergoing planned da VinciⓇ RALP were enrolled. Standardized general anesthesia using sevoflurane and remifentanil was done and rSO2 (INVOS 5100TM, Somanetics, USA) was continuously monitored during the whole period of anesthesia. Baseline rSO2 was left 67.4 ± 5.8%, right 67.1 ± 6.6%. rSO2 was not changed at that moment of Trendelenburg position after 5 min and the creation of pneumoperitoneum after 5 min, however,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30 min pneumoperitoneum in the Trendelenburg position (left 70.7 ± 6.2%, right 70.1 ± 7.3% ) until the end of surgery. rSO2 fell into 85% of baseline values in 3 patients. Their postoperative MMSE score was not decreased. In comparison with baseline, rSO2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pneumoperitoneum and 25° Trendelenburg position. Preoperative MMSE score was 27.6 ± 1.7 (23-30) and postoperative MMSE score was 28.4 ± 1.4 (25-30), in which there were no significances. There was no patient with any significant postoperative cognitive dys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