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에서 경막외 미추 차단시 이상적인 바늘 천자 각도

Abstract

[한글]만성 요통 및 신경근병증의 치료를 위하여 경막 외강 내로 국소마취제 및 스테로이드를 주입하는 시술은 수 십 년 동안 시행되어 온 기법이다. 경막 외강 내로 약물을 주입하기 위한 방법 중 천추 열공을 통한 미추 차단은 임상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라 할지라도 맹목적(blind)으로 시행될 경우 그 실패율은 약 38% 까지도 보고되고 있으며 골밀도가 감소되어 있는 노인 환자들에 있어서는 골 천자의 위험성도 높다. 미추천자 시 혈성 천자나 골성 천자를 하게 되면 국소마취제 및 보조 약제들의 전신적인 독성 반응이 나타나거나 골 손상에 따른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혈성 또는 골성 천자의 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초음파로 천골관의 형태와 바늘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을 쓸 수 있으나, 항상 초음파기기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골 천자를 최소화시키면서 가장 안전한 차단을 가능케 하는 천자 바늘의 각도를 천추 열공 부위의 초음파 영상을 통해 구해 보고자 하였다. 만성 요통 및 신경근병증을 주소로 본원 통증 클리닉을 내원한 성인 환자 108명을 대상으로 천추 열공 부위 초음파 영상을 통해 양측 엉치뼈뿔 (sacral cornua) 간 거리, 미추관 깊이, 이상적인 각도 등을 측정한 후 미추 차단을 시행하였다. 이상적인 각도는 23.52° ± 6.93° 이었고 이는 미추관 깊이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양측 엉치뼈뿔 간 거리나 미추관 깊이는 환자의 키 및 몸무게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미추 차단 시행 시 약 23° 의 각도로 천자 바늘의 삽입을 시도하는 것이 그 성공율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골성 천자 및 혈성 천자 등의 부작용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Background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optimal angle of needle insertion during caudal epidural injection in chronic low back pain patients using ultrasound imaging.Methods : 108 patients(40 male and 68 female patients) with low back pain and sciatica were studied. Soft tissue ultrasonography was performed to locate the sacral hiatus. The optimal angle of the needle to the skin was measured with an imaginary line drawn parallel to the sacral base using a protractor on a longitudinal plane. A 22-gauge caudal epidural needle was inserted and guided by ultrasound to the sacral hiatus and into the caudal epidural space.Results : The mean values (SD) for the intercornual distance, depth of the caudal space and the thickness of the sacrococcygeal membrane were 18.96(3.21) mm, 3.64(0.89) mm, 1.83(0.82) mm, respectively. The optimal angle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the depth of the caudal space and the thickness of the sacrococcygeal membrane. The mean value (SD) for the optimal angle of the needle was 23.52(6.93)°.Conclusions : We conclude that the needle should be inserted at an angle of approximately 23° to the skin in order to avoid injury to the periosteum and inadvertent intra-osseous inj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