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 복강 유착 모델에서 유착억제제의 효과

Abstract

[한글]수술 후에 발생하는 복강 내 유착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유착을 억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만족할 만한 결과는 없는 실정이다.연구자는 물리적 장벽 역할을 하여 복강 내 유착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Polyethylene glycol(PEG)4000, N,O-Carboxymethyl chitosan(NOCC)와 항응고, 항염증성 작용으로 복강 내 유착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저분자량헤파린(LMWH)을 병합 투여하는 것이 단독 투여하는 것보다 더 나은 유착 억제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영가설(null hypothesis)을 설정하고 복강 내 유착의 동물모델을 만들고 이들 물질의 유착 억제능을 조사하였다.Sprague-Dawley rat를 이용하여 맹장과 체측 복막에 각각 1.5x1.5cm 크기의 복막 박탈면을 만들어 복강 내 유착모델을 만들고 유착 억제물질을 도포하여 유착억제효과를 판정하였다. 대조군(CONTROL)은 복강 내에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LMWH 단독 처치군(LMWH)은 LMWH 100U를 도포하였다. PEG 단독 처치군(PEG)은 5% PEG 4000 5ml를 도포하였다. PEG, LMWH 병합 처치군(L+P)은 LMWH 100U와 5% PEG 4000 5ml를 도포하였다. NOCC 단독 처치군은 2% NOCC 5ml를 도포하였다. NOCC, LMWH 병합 처치군(L+N)은 LMWH 100 U과 2% NOCC 5ml를 도포하였다. Hyaluronic acid 처치군(SEPRA)은 Seprafilm을 2x2cm으로 잘라서 복막 손상면에 부착하였다. 각군의 실험동물을 수술 7, 14, 21일째 각각 희생시켜서 복강 내 유착점수를 산정하였고, 복막을 식염수로 관류한 용액에서 백혈구 수를 측정하였다. 검체를 획득하여 조직내의 hydroxyproline을 정량 분석하였다. One way analysis of variance(ANOVA), Friedman test, Mann Whiteny U test를 이용하여 통계분석 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05로 하였다.유착억제물질을 도포한 모든 실험군(LMWH, PEG, L+P, NOCC, L+N, SEPRA) 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유착점수가 낮았다(p<0.001). PEG, LMWH 병합 처치군(L+P)은 대조군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실험군에 비해서 유의한 유착억제 효과가 있었다(p<0.001).복강 관류액의 백혈구 수와 조직내 hydroxyproline 함량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수술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유착억제효과는 대조군, LMWH처치군, NOCC 처치군에서 시간이 경과할수록 유착점수가 증가하였으며 PEG 단독 처치군과 PEG, LMWH 병합 처치군(L+P)은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유착점수의 변동이 없었다.특히 PEG, LMWH 병합 처치군(L+P)은 수술 후 시간의 경과와 관계없이 고루 낮은 유착 점수를 보여 가장 우수한 유착 억제효과를 보였다.이상의 결과로 미루어보아 물리적 장벽 구실을 하는 polyethylene glycol(PEG) 4000과 항응고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저분자량헤파린(LMWH)를 병용이 효과적인 유착억제제로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Postsurgical adhesions can occur following virtually all types of surgery, resulting in serious clinical complications. Therefore, prevention of adhesions is an important goal of surgical practice. A peritoneal adhesion model with Sprague-Dawley rats was use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low molecular weight heparin(LMWH), polyethylene glycol(PEG) 4000, N,O-carboxymethyl chitosan (NOCC) alone, carboxymethyl- cellulose - hyaluronic acid(Seprafilm), combination of PEG 4000 and LMWH, combination of NOCC and LMWH in preventing adhesion formation.One hundred and five Sprague-Dawley rats underwent both visceral and parietal peritoneal injury. Study groups(n=15) were as follows: (i) control group, no adjuvant therapy; and those with adjuvant applied, (ii) LMWH group, 100U of LWMH was given (iii) PEG group, 5ml of 5% PEG 4000 was given; (iv) L+P group, 100U of LMWH and 5ml of 5% PEG was given; (v)NOCC group, 5 ml of 2% NOCC gel was given; (vi)L+N group, 100U of LMWH and 5ml of 2% NOCC gel was given and (vii) SEPRA group, 2x2cm piece of hyaluronic acid-carboxymethylcellulose was given.After 7, 14, and 21days, 5 animals in each group were euthanatized, and a standard adhesion scoring system including extent and severity scores was applied by a blinded examiner. The adhesion score in all experimental groups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control group. The adhesion score of PEG 4000 plus LMWH group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all the other groups (p<0.05). There is no difference in white blood cells and hydroxyproline among the groups. The adhesion score of PEG 4000 plus LMWH group was consistently lowered regardless of postoperative days.In conclusion, PEG 4000 plus LMWH showed most effective anti-adhesion effect and the combination of macromolecular physical barrier such as PEG 4000 with LMWH can effectively prevent postsurgical peritoneal adhe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