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천추 추간판 탈출증에 대한 Gabapentin의 효과

Abstract

[한글]Gabapentin(Neurontin)은 항경련제로 개발되어 1994년부터 사용되고 있으며, 임상적 적용 중 점차 여러 분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수술 후 통증에도 진통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어 일반적인 통증을 유발시키는 질환에도 사용이 시도되고 있다. 그리고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에서 신경병성 통증(Neuropathic pain)과 다른 기전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천추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하지의 신경근병증, 하지 방사통에 대한 Gabapentin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없어, 본 연구에서는 Gabapentin의 요통과 하지 방사통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무작위 임상 시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요천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요통 및 하지 방사통이 있는 환자 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대상 환자는 신체검사 후 단순 방사선 검사 및 자기공명영상검사 혹은 전산화 단층사진 촬영검사를 시행하였다. 내원 전 약물 치료의 경험이 있는 경우는 wash out 기간을 1주일로 하였다. 대상 환자는 무작위로 세 군으로 분류되었는데, 1군은 Gabapentin(800mg #2/day)을 투여하였으며, 2군은 Aceclofenac(200mg #2/day), 3군은 Gaba pentin과 Aceclofenac을 동시에 투여하였다. 총 투여 기간은 4주였으며 투여 전, 투여 후 2주, 투여 후 4주에 Oswestry disability index (ODI), 요통과 하지 방사통에 대한 Visual analogue scale (VAS)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Repeated measured ANOVA test로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약물 투여 전 세 군의 인구 형태학적 수치 및 증상의 심각도에서는 통계학적 차이가 없었다. 추시 관찰 중 6명의 환자가 중도 탈락했는데, 그 중 3명은 약물에 대한 이상 반응으로, 3명은 연락 두절로 중도 탈락하였다. 요통의 경우는 투약 후 2, 4주에 Aceclofenac 투여군과 Gabapentin과 Aceclofenac 동시 투여군에서 투여전에 비하여 유의하게 호전되었으나(p<0.05), Gabapentin 투여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방사통의 경우는 세 군 모두에서 투약 후 2, 4주에 유의한 증상 호전이 있었으나(p<0.05), 2주와 4주에 있어 각 군간 증상 호전의 정도 차이는 없었다. ODI는 Aceclofenac 투여군과 Gabapentin과 Aceclofenac 동시 투여군에서 투약 후 감소되었으나 Gabapentin 투여군에서는 유의한 감소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Gabapentin 단독 투여는 하지 방사통의 증상을 호전시키지만 이 효과는 Aceclofenac과, Gabapentin과 Aceclofenac 동시 투여군에서도 관찰되었고, 더구나 세 군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으므로 Gabapentin이 일반 진통소염제에 비해서 탁월한 효과를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Gabapentin은 요통에는 효과가 없었으며 Gabapentin과 Aceclofenac 동시 투여군에서도 증상 호전의 상승 효과는 없었다. 비록 대상 환자의 수가 적고, 이중 맹검이 되지 않은 결점이 있는 연구이지만, 결론적으로 Gabapentin의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하지 방사통에 대한 임상 효과 해석에 주의를 요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Gabapentin은 요통이 심하지 않으면서, 심각한 하지 방사통이 있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Gabapentin, known as an antiepileptic agent, was subsequently reported to have antihyperalgesic and antiallodynic effects. Recently, several reports indicated that Gabapentin may have a place in the treatment of post-operative pain and neuropathic pain. Nevertheless, there has been no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Gabapentin on lumbosacral radiculopathy.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is to demonstrate the efficacy of Gabapentin on alleviating radicular and back pain in lumbar disc herniation. Prospective randomized single blinded clinical study was performed. Seventy five patients with symptomatic lumbosacral disc herniation were enrolled. All patients underwent physical examination, imaging study including plain radiograph and magnetic resonance imaging. In case of previous pharmacological therapy, 1 week of wash out period was given. All patients were randomized into three groups i.e., Gabapentin(800mg #2/day), Aceclofenac(200mg #2/day), and Gabapentin + Aceclofenac. Oswestry disability index(ODI), Visual analogue scale(VAS) for low back pain(LBP) and radiating pain(RP) were recorded at initial visit, 2 and 4 weeks after treatment. During the follow up, daily activity was encouraged. ANOVA with repeated measurement was utiliz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ree groups demonstrat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everity of symptom at initial enrollment. Six patients were dropped out due to side effect and lost follow up. In LBP,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of VAS after 2 and 4 weeks of medication in Aceclofenac and Gabapentin + Aceclofenac groups compared to those of initial enrollment(p<0.05). In RP,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of VAS after 2 and 4 weeks of medication in all 3 groups(p<0.05). However, there was no inter-group difference of VAS for RP at 2 and 4 weeks. In ODI,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Aceclofenac, Gabapentin + Aceclofenac groups after 2, 4 weeks of medication (p<0.05). Gabapentin appears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RP, not LBP and ODI in lumbar intervertebral disc herniation. However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clinical efficacy of Gabapentin, Aceclofenac, and Aceclofenac + Gabapentin in given time course and given number of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