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0 802

Cited 0 times in

특발성 폐 섬유증의 임상 진단을 위한 의사결정시스템 모형 개발

Authors
 전성완 
Issue Date
2005
Description
보건정보관리학과/석사
Abstract
[한글]

특발성 폐 섬유증은 다양한 미만성 실질성 폐질환 중 치료가 어렵고 예후가 불량하여 기타 미만성 실질성 폐질환과 구분되나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정확한 발생 빈도가 알려지지 않았다. 그 이유는 일차 진료 선에서 진단되지 못하고 타질환으로 잘못 진단하고 치료하는 경우가 많으며 방사선학적으로 의심이 되더라도 확진 자체가 개흉폐생검을 필요로 하는 등 임상적으로 쉽게 진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임상 정보를 토대로 대화형식을 통해 진단 규칙을 따라갈 수 있는 특발성 폐 섬유증 진단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특발성 폐 섬유증 확진 사례를 지식베이스에 데이터화하여 구축하였고, 기존의 진단규칙과 호흡기 내과전문의로부터 획득한 지식을 토대로 도출한 새로운 진단규칙을 if then 표현으로 정형화하였다. 또한, 데이터입력 방식을 세분하여 기존 데이터 및 새로이 생성되는 데이터를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특발성 폐 섬유증 관련 프로토콜을 포함하여, 대화형식을 통해 데이터의 보완, 변경이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 하였다.

이렇게 구축되어진 지식베이스를 각각의 진단규칙에 적용하여 새로운 진단규칙의 타당성을 검정하였으며, 지식베이스를 포함하는 가상의 모집단을 이용하여 새로운 진단규칙의 감수성과 특이성을 구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CDSS는 임상정보를 토대로 특발성 폐 섬유증의 가능성이 높은 사례를 선별하여 다음 단계의 검사를 수행하도록 제시하며, 적절한 정보가 모아지면 특발성 폐 섬유증 진단을 추론해 냄으로써 다양한 증례를 경험하지 못한 비전문 의사나 일차 진료 선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영문]
Files in This Item:
T008658.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246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