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왜소증에서의 경골 연장술

[한글]

목적 : 특발성 왜소증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Ilizarov 외고정 장치만을 이용하여 경골 연장술을 시행한 군과 골수강내 금속정을 병행하여 경골 연장술을 시행한 군에서 치료의 결과, 환자의 만족도 및 합병증을 비교해 보았다.

대상 및 방법 : 1992년 5월부터 2003년 5월까지 특발성 왜소증이 있는 46명을 대상으로 양측 경골 연장술을 시행하였다. Ilizarov 외고정 장치만을 이용하여 연장술을 시행한 33경골을 A군으로, 골수강내 금속정과 Ilizarov 외고정 장치를 병행하여 연장술을 시행한 59경골을 B군으로 두개의 군으로 나누었다. 추시관찰은 14개월에서 84개월로 평균 33.5개월이었다

결과 : 평균 나이는 남자는 22.1세, 여자는 22.8세였고 신장의 평균은 남자는 157.4cm, 여자는 146.9cm이었다. 대퇴골에 대한 경골의 길이의 비는 평균 75.4%(남자 75.7%, 여자 74.8%)이었다. 외고정 장치 장착기간이 각각 평균 12.5개월과 평균 5.5개월이었고 치유 지수(healing index)는 각각 평균 1.9 months/cm와 평균 1.0 month/cm이었다. 연장 비율(percentage increase)은 각각 평균 21.7%와 평균 20.1%였다. 방사선 사진상 신연골이 나타난 시기는 양 군 모두에서 평균 약 26일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B군에서 하퇴 중간부위에 상흔이 없어 외형상 더 좋은 결과를 보였으나 치료가 끝난 후 환자들의 주관적인 만족도의 평가에서는 양군에서 모두 비슷한 만족도를 보였다.

결론 : 골수강내 금속정과 Ilizarov 외고정 장치를 병행한 경골 연장술은 연장을 하는 동안 변형의 방지와 길이의 소실이 없었고 상처의 반흔이 적고 외고정 장치의 조기 제거가 가능하였다. 경골의 변형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시술이 어렵고 경골의 협부의 직경이 적어도 8mm 이상이 되어야 사용이 가능하였으며 수술의 기법이 까다롭고 원위부 교합나사를 삽입고정하는 시술이 더 필요한 단점이 있었다. 즉 골수강내 금속정의 삽입과 Ilizarov 외고정 장치를 병행한 경골 연장술은 적응증을 잘 선택하여 사용할 시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영문]Ilizarov technique has been successfully applied to limb lengthening for several decades, one of its main drawbacks is, however, long application of external fixator over 6 months. To lessen this time, simultaneous intramedullary fixation which converts later to static fixation by insertion of interlocking screws has been proposed. The indication for surgical limb lengthening includes familial short stature below the 3rd percentile. We compared the results of 33 tibial lengthening with Ilizarov method to those of 59 hybrid methods. The hybrid system is composed of an unreamed AO intramedullary nail and ring fixator. Once the lengthening is completed, distal interlocking screws were inserted. In the group who were treated by hybrid system, the mean lengthening of tibia was 6.5cm, the mean of external fixation period 5.5 months, the mean healing index 1.0 month/cm. In the group treated by Ilizarov method the mean lengthening of tibia was 6.7cm, the mean of external fixation period 12.5 months, the mean healing index 1.9 months/cm. In the hybrid group we found several advantages such as no angular deformity, no loss of lengthening, and less scar by early removal of fixator, but some disadvantages such as additional procedures and limitation in intramedullary nai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