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액 내 Ureaplasma urealyticum 및 Mycoplasma hominis가 정액분석인자에 미치는 영향

2003년 1월부터 2003년 12월까지 OO 병원 비뇨기과에 불임을 주소로 내원하여 정액 검사를 시행한 환자 중 비임균성 요도염 혹은 전립선염 등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를 제외한 65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 하였다.

U. urealyticum 및 M. hominis의 진단 방법으로 정액 검체를 이용한 진단 키트로 액체성 미세 배양법(liquid microculture method)인 MYCOFASTⓡ Evolution 2을 이용하여 병원균에 대한 진단과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였다. 양성 진단시 A7 agar 배지를 이용하여 다시 배양하여 특징적인 균 집락 모양을 관찰하였다.

환자의 평균 연령은 두 균주의 음성 및 양성의 양군간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분리율은 U. urealyticum이 52.7%, M. hominis가 0.5%에서 균이 검출 되었으며, 대부분의 환자에서 두 균의 감염과 관련된 증상을 호소하지 않았다.

U. urealyticum의 경우 음성군과 양성군간의 정액검사 분석인자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정자수가 음성군은 90.94 x 106/ml와 양성군은 74.84 x 106/ml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으며, 정상적인 모양의 정자 비율과 정자의 생존성(viability)이 음성군이 73.67% 및 67.94%, 양성군이 67.95% 및 59%로 양성군에서 정상적인 모양의 정자 비율과 정자의 생존성에서 의미 있는 감소 소견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양군간의 pH, 정자의 운동성, 전방전진도(forward progression)의 경우 통계학적인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적절한 항생제를 10일간 투여 받은 U. urealyticum 양성인 345명 중 다시 정액검사를 시행한 62명의 환자의 정액검사 결과 치료 전의 정자 수, 정자의 운동성 및 정자의 생존성(viability)이 49.9 x 106/ml, 38.85%, 52,89%로, 치료 후의 경우 정자 수는 79.23 x 106/ml, 정자의 운동성이 55.03%, 정자의 생존성(viability)이 64.98%로 통계학적인 의미 있는 정자분석인자의 양적 및 질적 향상 소견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분석인자에 대해서는 의미 있는 차이를 관찰 할 수 없었다.

불임을 초래하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그 기전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 결과 U. urealyticum이 양성군에서 정액 분석인자 비교 분석 결과 정자 수, 정상적인 정자 모양, 및 정자의 생존성(viability)에서 음성군에 비해 의미 있는 감소 소견을 관찰 할 수 있었으며,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치료함으로써 정자 수, 정자의 운동성 및 정자의 생존성(viability)에 더 큰 영향을 줌으로써 정자의 양적 및 질적 향상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이는 임상적으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임 환자에서 감염에 의한 증상이 없더라도 U. urealyticum이나 M, hominis와 같은 감염여부를 확인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함으로써 임신율을 높이는데 기여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In recent years, the potential role of U.urealyticum and M.hominis in the production of genitourinary disease and various instances of reproductive wastage remains a controversial issue. Of particular interest to this study is the association of U. urealyticum and M. hominis with subfertile couples. Whether these organism is a major contributor to infertility or an opportunist remain unresolved without controlled studies.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reported herein was to compare the semen parameters of male partners from suspected subfertile marriages and attempt to correlate any observed alterations in specific sperm characters with the presence or absence of U. urealyticum and M. hominis.

ml, 55.03%, 64.98% after therapy. In conclusion, this study presented data indicating sperm counts, morphology and sperm viability as the semen parameter influenced by the presence of U. urealyticum. Sperm count, sperm motility and sperm viability were improved after proper antibiotics therapy. Routine screening is essential for U. urealyticum in patients with unexplained infertile couples and it is necessary to treat asymptomatic men with the infection of U. urealytic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