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687

Cited 0 times in

보건 교육이 국민학생의 약물 사용에 대한 지식 및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일개 인천직할시 국민학교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health education about drug use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e group elementary school in In 
Authors
 김효숙 
Issue Date
1994
Description
보건간호학과/석사
Abstract
[한글]

약물은 본래 질병의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제조되었으나 이를 비의학적으로 남용함으로써 남용자 자신의 자기 파괴뿐만 아니라 사회에 적지 않은 해독을 끼쳐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결코 약물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될 상황에 이르렀다.

특히 오늘날 약물 오·남용자의 연령층이 점차 낮아짐에 따라 청소년의 약물 남용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최근에 실시한 국민학생들의 약물 남용 조사에서도 일부 국민학생들에게까지 약물 오·남용이 침투되어 있다.

본 연구는 국민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약물 사용에 관한 교육을 통하여 약물 사용에 관한 지식 및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지를 규명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로 인천 시내 일개 국민학교 6학년 남녀 학생 310명에게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문헌 고찰을 통해 국민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1993년 10월 둘째 주에 임의 선발한 6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1차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한 뒤 설문지의 문항 타당도 검증을 거쳐 수정, 보완함으로써 확정하였다.

1993년 10월 11일 연구자가 직접 체육 시간을 통해 연구 대상자에게 교육전 설문지 310부를 배부하여 310부를 회수하였으며 1993년 10월 12 - 16일까지 4차례에 걸쳐 연구자가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실시 이를 후인 1993년 10월 19일 연구 대상자 310명에게 연구자가 사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310부를 회수하였다. 고유 번호가 맞지 않는 5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305명의 자료가 자료 분석시에 사용되었다.

약물 사용에 대한 보건교육 지도안은 국민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약물 사용에 대한 보건 교육 지도안을 작성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육 내용은 약물 남용이란 무엇인가. 정신 상태에 영향을 주는 약물의 종류, 정신 상태에 영향을 주는 약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약물 남용에 관련된 법규 등이었다.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분석을 위해 실수와 백분율, Paired t-test, two sample t-test,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연구대상자의 약물 사용 경험도에서는 흡연에서 '한다' 5.2%, '피운 적이 있다' 5.2%로 나타났으며, 음주에서는 '마신 적이 있다' 40%, '가끔 마신다' 1.3%로 응답하였고, 본드나 가스에서는 '흡입한 적이 있다' 1%, 환각제는 0.3%가 '사용한 적이 있다' 고 응답하였다.

2)연구자가 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교육 후의 태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약물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약물 사용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감소함으로써( t : 9.41, p < 0.001 ) 계획된 약물 교육이 연구 대상자에게 약물에 대한 태

도를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3)연구자가 학생들에게 약물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교육 후의 지식 차이를 검증한 결과 약물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약물에 대한 지식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함으로써( t : -36.13, p < 0.001 ) 약물 교육이 연구 대상자의 약물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높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4)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과 약물 사용에 대한 태도 및 지식과의 관계에서, 약물 사용에 대한 태도면에서는 성별과 학교 생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는데 교육 실시 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약물 사용에 대한 비수용적 태도가 강경해졌고( t : 2.00,

p < 0.05 ) 학교 생활에서는 학교 생활이 '싫다' 고 답한 학생이 교육을 받은 후에 학교 생활이 '좋다' 고 응답한 학생보다 약물 사용에 대한 비수용적 태도가 강경해졌다( t : 2.23, p < 0.05 ). 약물 사용에 대한 지식면에서는, 성별에 따른 교육 전후 차이 비교에서 '수면제' 항목에서만 남학생 1.83, 여학생 2.15로 교육 전후 지식의 변화 정도가 남학생의 변화보다는 여학생의 변화가 컸다( t : -2.55, p < 0.05 ). 즉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 p < 0.05 ). 그외의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부모님과의 관계와 약물 사용에 대한 교육 전후 지식의 차이 비교에서 '좋다' 고 응답한 학생이 '나쁘다' 고 응답한 학생보다 교육 전후 지식의 평균 점수의 차이가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 : 2.29, p <

0.05 ). 또한 학교 생활에서는 학교 생활이 '좋다' 고 응답한 학생이 '나쁘다' 고 응답한 학생보다 교육 전후 지식의 평균점수의 차이가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 : 1.99, p <0.05 ).

결론적으로 계획된 약물교육이 연구 대상자들에게 약물 사용에 관한 태도 및 지식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해서 가정에서도 부모들이 아동들에게 관심을 기울여 주며, 또한 약물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대중 매체에 의존하기보다는 계획된 보건 교육을 통하여 약물 사용에 있어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고 약물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국민학교 저학년 시기부터 조기 약물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약물 교육이 정규 수업 중에 제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초·중·고등학교 정규 교육 과정에 보건과를 신설하여 계획적인 약물 교육을 조기부터 실시해야 한다.





[영문]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was design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th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drug abuse and misuse. The subjects were sixth year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in Inchon. A questionnaire was made for the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pre-test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10 students on October 11, 1993. The researcher presented health education four times from October 12th to October 16th.

After health education, the post-test questionnaire were given by the researcher to 310 subjects on October 19th.

Only 305 questionnaire were completed and used for the data analysis.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g the SPSS Comuter Program statistically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paired t-test, two-sample t-test and ANOVA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mong the 305 students, 5.2% of the students experienced cigarette smoking in their life, 5.2% of the students were current cigarette smokers: 40% of the students had experienced drinking alcohol with 1.3% of them drinking sometimes: 1% of the students ever were glue or gas sniffers: 0.3% of the respondents used hallucinogenic drugs.

2. The results verified the significance of drug education on the students attiudes, shown by the scores on the pretest as compared to the post test( t = 9.41, p < 0.001 ). The attitudes of the students whe used accept drugs changed markedly more after the drug education.

3. The results also indicated a marked difference in the knowledge of the students the pre and post test, thus showing the drug education was effective( t = -36.13, p < 0.001). The knowledge level of the students increased greatly after the drug education.

4.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eneral characteriotics of the students and the attitudes or the knowledge of the students about drug use were as follows: the sex of the students and their attitudes toward school were statistically signifiant charatistics related to their attitudes toward drug use( t = 2.00, p < 0.05). After drug use, the female students became more determined than the male students in the attitudes of rejection toward drug use. The students who answered 'Unpleasant' in school life, after drug use. became more determined in their attitudes of rejection of drug use then the students who answered 'Pleasant' in school life( t = 2.23, p < 0.05 ). The results also indicated a difference between pre and post drug education scores. The female students changed more than the male students about hypnotics( t = -2.55, p < 0.05 ). Except for hypnotics other items were not significant. There was a significant increase in knowledge about drug use in the students who had a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s( t = 2.29, p < 0.05 ). Those who enjoyed school had a significant increase also in their knowledge about drug use as a result of the drug education( t = 1.99, p < 0.05 ).

In conclusion, drug education was very effective and markedly helped to increase the knowledge and to change the attitudes toward drug use.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18472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