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에 따른 건강영향지수의 평가

[한글]

지역내 균형있는 발전과 복지를 위해 지역개발계획과 더불어 환경관리계획수립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지방자치제실시와 지역 여건 변화에 따라 수립된 충청북도의 장기개발계획은 지역 경제 및 산업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장래에 미칠 환경영향을 충분히 고려치 않고 있어 맡은 문제점이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환경부에서는 환경비젼 21을 발표하여 장기적인 환경정책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각 시도별 환경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북도의 장기개발계획과 환경비젼21에 따른 대기오염도의 변화를 국지대기오염모델인 Texas Climatory Model-2를 이용하여 예측하고 건강영향지수인 Pollutants Standard Index와 Air Environment Index의 Monte Carlo Simulation을 통해 연간 분포를 산정하였고 관리대상 대기오염물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대상지역인 충청북도의 대기오염도 모델링 결과 1993년에 SO2는 청주, 충주, 제천이 각각 0.031ppm, 0.028ppm, 0.025ppm 이었으며 TSP는 각각 61㎍/m**3, 21㎍/m**3, 20㎍/m**3 이었고, NO^^2는 0.051ppm, 0.031ppm, 0.021ppm, CO는 1.2ppm, 0.601ppm, 0.601ppm로 청주는 실측치보다 다소 높게 충주와 제천은 다소 낮게 예측되었다.

2000년에 예측된 SO2는 청주, 충주, 제천이 각각 0.031ppm, 0.011ppm, 0.011ppm이었고, TSP는 41㎍/m**3, 41㎍/m**3, 21㎍/m**3 이었으며 NO^^2는 0.051ppm, 0.101ppm, 0.051ppm, CO는 2,2ppm, 1.2ppm, 0.7ppm이었다. 전 지역이 SO2는 큰 변동이 없는 반면 NO^^2농도가 점차 증가하며, 특히 충주지역에서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2005년의 SO2는 세지역이 각각 0.031ppm, 0.021ppm, 0.011ppm, TSP는 41㎍/m**3, 31㎍/m**3, 11㎍/m**3 이었고 NO^^2는 0.051ppm, 0.101ppm, 0.041ppm, CO는 1.7ppm, 1.2ppm, 0.7ppm으로 예측되어 충주에서 NO^^2의 농도는 변함없는 반면 SO^^2의 농도가 다소 증가하

.95% 이었다. 1993년에 중점관리대상 오염물질은 SO^^2 및 TSP 이었으며, 2000년과 2005년에는 NO^^2 및 O^^3으로 예측되었다.

충청북도의 개발계획과 환경비젼21에 따라 예측된 대기오염물질의 건강영향 평가지수 분포를 평가한 결과 오염물질의 우선순위가 변하고 있으며, 기존 개발 계획 및 환경관리계획으로는 이들 대기오염항목이 문제가 될 것으로 예측되어 이에 따른 추가적인 관리방안이 수립이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영문]

Monte Carlo Simulation using air environmental indices, Pollutant Standard Index and Air Environment Index, based on harmful health effect and air quality standards has been applied to impact analysis for Korea National Environmental Vision 21 and Chungbuk Province Development Plan.

Ambient air data which measured by three National Air Monitoring Sites in Chungbuk Province was collected and specific pattern of air pollutant distribution was analyzed. Assumed Lognormal distribution overlayed with empirical, pollutants datas was selected and air dispersion modelling output were assumed as 1993s reference distribution standard deviation.

Distribution of assumed pollutants used to predict variations of air environmental indices and sensitive analysis carried out to forecast critical pollutants of PSI and AEI results.

Estimated anuual mean concentrations at Chungju, Choongiu, Jaechun cities in Chungbuk Province decrease from 0.025∼0.031ppm to 0.011∼0.031ppm of SO2, from 20∼61㎍/m**3 to 11∼41㎍/m**3 of TSP, but increase from 0.021∼0.051ppm to 0.041∼0.101ppm of NO^^2, from 0.601-1.2ppm to 0.7∼1.7ppm of CO between 1993 and 2005.

Forecasted excess probability of 'Good' standard as Pollutant Standards Index and Air Environment Index are 36.71-27.59% to 99.58-26.95% at Chungiu, Choongiu, Jaechun cities through 1993 to 2005.

These forecasted results shows the change of critical pollutant as SO2, TSP to NO^^2 and O^^3. So it is required additive regional environment management plan which considers alternatives to control these pollutants' sources as cars and proposed industrial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