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검체에서 분리된 Enterococcus균종과 항균제 감수성

[한글]

Enterococcus는 요로감염, 창상감염, 심내막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그 감염이 과거에는 그다지 흔하지 않았으나 근래 현저히 증가되고 있다. 이 세균은 여러 항균제에 자연내성이고 획득내성을 가진 균주도 많아졌으며 특히 최근에는 β-lactamase 생성균주와 vancomycin에 내성인 균주가 보고되고 있고, 고농도 aminoglycoside에 대한 내성이 문제되고 있다. 임상검체에서 분리되는 균종은 E. faecalis와 E. faecium이 대부분이고, 균종에 따라서 항균제 감수성의 차이가 큼이 보고되었으나 우리나라 대부분 검사실에서는 Enterococcus 균속만을 동정하는 것이 보통이고, aminoglycoside고도내성에 관한 연구가 적음으로 고도내성균의 현황이 확실치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검체에서의 Enterococcus의 균종별 분리현황을 조사하고, E. faecalis와 E. faecium의 항균제 내성양상을 비교하며, aminoglycoside에 대한 고도내성주의 비율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nterococcus는 1986년 1월부터 1995년 12월 사이에 세브란스 병원 환자의 변을 제외한 검체에서 배양하였다. 혈액한천에 증식된 집락중 Enterococcus가 의심되는 것은 Streptococcus faecalis broth에서의 증식, bile esculin azide agar 반응, mannitol에서의 산 생성, potassium tellurite배지에서의 증식을 시험하고, 필요에 따라서 arginine dihydrolase, arabinose, raffinose에서의 산 생성 등을 추가로 시험하였다. 이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세브란스 병원 환자에서 분리된 Enterococcus는 1986년에 474주였으나 1995년에는 2,377주로 현저히 증가하였다.

2. 균종별 분리비율은 E. faecalis가 1993년 81.3%에서 1995년에는 71.2%로 감소한 반면, E. faecium은 1993년 13.2%에서 1995년에는 23.9%로증가하였다.

3. 1995년 결과에서 Enterococcus는 뇨 (60.3%)와 창상 (13.6%)에서 흔히 분리되었고, 그 밖에 호흡기, 혈액, 비뇨생식기 검체에서도 소수 분리되었다. 균종별로는 E. faecalis가 1,693주 (71.2%)로 가장 많았고 E. faecium이 569주 (23.9%)로 그 다음이었다.

4. E. faecalis 중 ampicillin, imipenem, meropenem, vancomycin 및 teicoplanin에 대한 내성균주는 없었고, tetracycline에는 73%가, ofloxacin과 ciprofloxacin에는 각각 17%와 20%가 내성이었다.

5. E. faecium 중 ampicillin, imipenem 및 meropenem에 내성인 균주의 비율은 97%였으나 vancomycin과 teicoplanin에 내성인 균주는 없었다. Tetracycline, ofloxacin 및 ciprofloxacin에 대해서는 각각 87%, 90% 및 93%였다.

6. E. faecalis와 E. faecium의 고농도 aminoglycoside에 대한 내성 비율은 streptomycin에 대해서 각각 37%와 70%, gentamicin에 대해서 60%와 87%였다.

각종 임상검체에서 1995년에 분리된 Enterococcus의 균주수는 1986년의 5배로 증가하였고 그 중 대부분은 E. faecalis와 E. faecium이었으며, 1995년의 E. faecium의 비율은 1993년에 비하여 현저히 증가하였다. 검체별로는 요와 창상에서의 비율이 높았다. 시험된 균주 중 vancomycln 내성균주는 없었으나, ampicillin, ofloxacin, ciprofloxacin 및 고농도 aminoglycoside 내성균주의 비율은 과거보다 현저히 상승하였고, 균종에 따른 감수성의 차이가 현저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영문]

Enterococci has been known to cause endocarditis and infections of urinary tract, soft tissue and other sites. The infections were not prevalent, but recent reports showed increase of the infections. Enterococci are intrinsically resistant to some antimicrobial agents. Recent increase of infections due to strain with acquired resistance, i.e., β-lactamase production, vancomycin resistance or high level aminoglycoside resistance has become a problem.

E. faecalis and E. faecium were known to be the species frequently cause infection. As it has been a common practice to identify the genus only, clinical significance of other species are not well known.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pattern is somewhat different depending on species. Also the susceptibility pattern may differ depending on hospitals.

The aim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recent trend of isolation and determine the prevalent species and the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pattern of enterococci isolated from clinical materials.

Enterococci were isolated from various clinical materials except stool which were obtained from patients in the Severance Hospital during 1986 to 1995. Tests used for the species identification include growth on the modified Streptococcus faecalis agar, reactions on bile esculin azide agar, tolerance to potassium tellurite, arginine dihydrolase, and acid production from mannitol, arabinose and raffinose.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The annual number of strains of enterococci isolated increased from 474 in 1986 to 2,377 in 1995.

2. The proportion of E. faecalis isolates decreased from 81.3% to 71.2%, while that of E. faecium increased from 13.2% to 23.9%, in 1993 and 1995.

3. Among the enterococci isolated in 1995, 60.3% were from urine and 13.6% from wound. Among the isolates, 71.2% were E. faecalis and 23.9% E. faecium.

4. None of the E. faecalis isolates showed resistance to ampicillin, imipenem, meropenem, vancomycin or teicoplanin, but 73% were resistant to tetracycline, 17% to ofloxacin and 20% to ciprofloxacin.

5. Among the E. faecium isolates, 97% were resistant to ampicillin, imipenem, and meropenem, 87% to tetracycline, 90% to ofloxacin and 93% to ciprofloxacin, but none were to vancomycin and teicoplanin.

6. The resistance rates to high level streptomycin and gentamicin were E. faecalis 37% and 70%, and E. faecium 60% and 87%, respectively.

It is concluded that the number of strains of enterococci isolated in 1995 was five-fold of that in 1986, frequent sources of isolation were urine and wound and the frequently isolated specices were E. faecalis and E. faecium with the increasing tendency of the latter. The resistance pattern was different significantly depending on species, but none were resistant to glycopeptide, while in general the resistance rates to ampicillin, fluoroquinolone, and high level aminoglycosides increased significa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