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 천식 환자의 혈청내 igE-igG 면역복합체의 성상

[한글]

IgE 항체가 Ishigaka 등에 의해 처음 발견된 이후 19E 항체는 알레르겐과 결합하여 백혈구나 비만세포로부터 화학 매개체를 유리시키는 등 알레르기 질환의 병태생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알레르기 환자 혈액내의 19E 항체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약 20∼100%가 단일 IgE 항체보다 무거운 분자량을 지니는 19E 복합체의 형태로 존재한다. 이에 대한설명으로 알레르기 환자의 혈청내에는 19E에 대한 IgG 형태의 자가항체가 증가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자기몸속의 IgE와 결합하여 19E 면역복합체를 형성

한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음식물알레르기 환자에서 음식물 항원 섭취후에 IgE 또는 IBG와 결합한 항원 특이 면역복합체가 상승된다고 보고되었으며 또 꽃가루 항원에 대해 피부반응 양성인 비염 및 천식 환자에서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채취한 혈청에서 IgE-lgG 면역복합체의 양이 다른 계절에 비해 상승된다고 보고되었다. 이에 연구자는 IgE-lgG 면역복합체중 일부는 항원을 매개로 이에 대한 특이 항체가 결합한 상태가 존재할 것이란 가설을 세우고 이런 면역복합체의 성상 및 임상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

였다.

1. 집먼지진드기에 알레르기 피부반응 양성인 기관지천식 환자 및 알레르기 피부반응 음성인 비아토피성 천식 환자 그리고 알레르기 피부반응 음성인 정상인 일부의 혈청내에서 IgE-lgG 면역복합체, 집먼지진드기 항원-IgE 면역복합체 그리고 집먼지진드기 항원이 검출되었으며, IgE-lgG 면역복합체의 검출 여부와 집먼지진드기 항원-IgE 면역복합체 및 집먼지진드기 항원 검출여부사이에는 유의한 연관성이 있음을 관찰하였다.

2. IgE-lgG 면역복합체가 검출되는 혈청에 집먼지진드기 항원을 첨가해 보았을 때 IgE-lgG 면역복합체 값이 유의하게 증가함을 관찰하였다.

3. 혈청내에서 검출된 집먼지진드기 항원량은 protein G 또는 단일클론 항 19E항체가 부착된 sepharose bead로 흡착시 dose-dependent하게 감소되어 대부분의 집먼지진드기 항원이 IgG 및 IgE 항체와 결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Gel-filtration chromatography 결과 집먼지진드기 항원-IgE 면역복합체 및 집먼지진드기 항원의 peak가 IgE-lgG 면역복합체의 peak와 일치하였으며, 산성 pH(0.2M glycine-HC1, pH 2.6)를 이용하여, 면역복합체를 해리시켰을때 집먼지진드기 항원을 면역복합체로부터 분리시켜 검출할 수 있었다.

5. 집먼지진드기 항원-IgE 면역복합체가 양성인 혈청에서 IgE 면역복합체를 침전시킨후 SDS-PAGE와 immunoblot으로 분석해 본 결과 집먼지진드기 Dermatophagoides farinae 및 Dermatophagoides ptreonyssinus의 group Ⅱ 주 알레르겐 즉 Der Ⅱ(Der f Ⅱ 및 Der p

Ⅱ를 총칭함)를 검출하였다.

6. 집먼지진드기에 알레르기 피부반응이 양성인 기관지천식 환자들에서 집먼지진드기 항원을 흡입시킨 결과 조기 천식 반응이 유발된 2명에서 흡입전에 비해 IgE-lgG 면역복합체 값이 증가하였다.

7. 집먼지진드기에 알레르기 피부반응 시험이 양성인 기관지천식 환자들에서 6개월간 추적 관찰한 결과 혈청내 IgE-lgG 및 집먼지진드기 항원-IgE 면역복합체 그리고 집먼지진드기 항원량이 집먼지내에서 검출된 집먼지진드기 항원량의 변화와 서로 연관되어 변화하였다.

[영문]

IgE antibodies in sera frown patients with allergic disease is known to be complexed. A current explanation of IgE complex is that IgG antibody directed against IgE is complexed with IgE(IgE/anti-lgE complex). But in allergic patients allergen-specific 19E and IgG complexes haute been detected after oral challenge with food allergen. I hypothesized that allergen might participate in the formation of IgE-lgG complex. So I planned this study to know the contribution of inhalant allergen(house dust mite antigen) in the formation of IgE-lgG immune complexes in sera from house dust mite-sensitive asthmatics.

1.19E-lgG immune complexes, house dust mite(HDM)-antigen IgE immune complexes and HDM antigens were detectable in sera of mite-sensitive asthmatics, non-atopic asthmatics and non-atopic controls. Presence of IgE-lgG immune complexes in sera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presence of HDM antigen-lgE immune complexes and HDM antigens in sera.

2. IgE-lgG immnune complexe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adding the HDM antigen into sera with IgE-lgG immune complex.

3. HDM antigen in sera could be absorbed by protein G and anti-lgE coupled beads and these findings suggest that most of house dust mite antigen in sera may be complexed with both IgG and IgE antibodies.

4. HDM antigen and HDM-lgE immune complex were detected as a peak level at the same fraction as the Peak level of IgE-lgG IC on the gel-filtration chromatography and HDM antigen(Der Ⅱ) could be dissociated from the immune complex by the gel-filtration chromatography at acid buffer(0.2M glycine-HCI, pH 2.6).

5. HDM antigen(Der Ⅱ) could be detected by anti-Der Ⅱ monoclonal antibody on immunoblot analysis after immunoprecipitation by anti-lgE antibody and SDS-PA7E.

6. After inhalation of HDM antigen, IgE-lgG and HDM antigen-lgE immune complexes were in-creased in 2 out of patients with bronchial asthma who showed immediate asthmatic reaction.

7. On the serial follow-up of mite-sensitive asthmatics for 6 months, quantitive changes of IgE-19G immune complexes, HDM antigen-lgE immune complexes and HDM antigen in sera were as-sociated with changes of HDM antigen levels in house dust

from bedding.

A part of IgE-lgG immune complexes in sera of some mite-sensitive asthmatics is consists of complex of Inhalant allergen(house dust mite antigen), specific IgG and 19E. And quantitive changes of IgE-lgG immune complexes, HDM antigen-lgE immune complexes and HDM antigens in sera were associated with changes of HDM antigen levels in the environment on the serial follow-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