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용수의 건강위해성평가를 위한 다중경로 인체노출변수의 조사연구

[한글]

위해성평가시 노출평가에서는 WHO에서 권고한 하루 성인 수분섭취량(2L/day-3L/day)에 근거한 2L/day, 70kg체중의 기준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서구인과는 음식문화 및 생활문화, 신체조건이 다른 우리나라 사람들에 있어서 적합하지 않다.

또한, 음용수중의 미량이긴 하나 그 발암성과 독성으로 인해 무시할 수 없는 휘발성 유기오염물질에 대한 안전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섭취에 의한 노출량뿐만 아니라 흡입이나 피부를 통한 노출(Andelman, 1985)에 대한 노출평가가 요구됨에 따라 음용수의 각

경로에서의 노출요인과 경로별 노출량 산정에 있어서 우리나라 사람에 대한 기초조사가 요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섭취량 및 사용량등에 대한 조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수도수에 대한 섭취 및 흡입, 피부노출에서의

노출변수와 노출실태를 파악하고,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여 노출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McKone(1987)이 제시한 노출량 산정에 필요한 변수를 중심으로 설문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서울시에 거주하는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하여 2월15일부터 4월 15일까지 물섭취량과 물사용량을 면접설문과 일주일간의 자기측정기록을 통한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설문결과 조사대상자인 여성에서 물섭취량은 1053m1, 배우자인 남성에서 1465m1, 전체평균섭취량이 1259m1로 조사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연령에 따른 섭취량의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조사대상이 기혼자로서 20세후반 이후로서 성장단계에 있어서의 차가 적기 때문으로 보인다. 체중의 경우 체중이 클수록 물 섭취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순수 물로서 섭취한 양은 973.08m1로서 박선미(1993)의 연구결과인 19세이상의 대략의 평균치인 700.9ml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섭취량에서 USEPA의 자료와 비교한 결과, USEPA의 평균일일섭취량 1.4L/day에 비해 더 적은 1.26L/day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90th Percentile값이 1.98L16ay로 EPA에서 제시한 2L/day와 유사한 수치를 나타내었다. EPA의 조사사치와 비교하면 평균 물섭취량의 절대적인 양은 체중으로 인하여 더 적으나 단위체중당 물섭취량은 평균값에 있어서 유사해지고 90th percentile값에 있어서는 더 높았다. 이로서 서구인에 비해 체중이 적으므로 절대량은 적으나 단위체중당 물 섭취량으로 볼 때 더높은 수치를 보임으로서 같

은 농도의 오염물질이 포함된 음용수를 섭취할 경우 우리나라사람에서 노출량이 더 클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물 사용총량은 515.8±564.6L/day(med:403.7L/day)였으며, 물 사용에 있어 가장 큰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주방에서의 물사용으로서 229.3±205.4L/day로 가장 많았으며, 세탁시의 물사용으로서 148.0±174.5L/day였고, 욕실에서의 물사용은 140.0±538L/day로 유사하였다. 세탁시의 경우 세탁기 이용의 물사용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므로 노출량은 욕실에서 더 클 것이다.

물 사용량에 관한 과거의 연구나 조사된 내용은 거의 없으며, 환경처에서 보고하는일일 1인 급수량과 비교하여 보면, 서울에서의 일일 1인 급수량이 460L였으며, 이에서 우리나라 상수급수시 누수율 38%를 감안한다면(내무부, 1994) 실제적인 일일 1인 급수량은 285.

2L로 추정할 수 있으며 이에 비해 본 조사의 결과가 더 많은 양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사용량 조사의 대상이 가정주부임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외국에서의 예로 EPA에서 샤워시 물 사용량의 근거로 한 연구인 Tarshis(1981)와 비교하였을 때 그 사용량과 노출회수에 대해서는 더 적은 수치를 나타내었으나 노출시간은 노출회수를 고려하더라도 서구인의 노출시간과 비슷한 것으로 추정된다(EPA, 1987). 주중과 주말에 있어서는 95%신뢰구간에서 주중의 물사용량이 더 많은 것으로 결과되었다.

이와 같이 일상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수도수에서의 위해성 평가시 요구되는 노출량을 산정하는데 필수적인 물의 섭취량과 물의 사용량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기록지기입에 대한 개인간의 차가 본 연구에 있어서의 커다란 제한점으로 작용하였으리

라 생각된다. 또한 면접지와 기록지간의 조사결과가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므로 이러한 개인간의 인지정도를 잘 고려하고 각 계절별 물사용량의 조사가 이루어지도록하여, 우리나라의 특성에 적합한 수도수 노출양상을 파악하는데 있어 앞으로의 계속적인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The health risk assessment of drinking water in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and USEPA(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stimated the lifetime intake of drinking water as 2L/day for a man, weighing 70kg. However, life style of koreans are different from those of Europeans and Americans, so this value is not suitable in exposure assessment for Korean.

In addition, human exposure to volatile organic compounds(VOC**s) in water could occur from other pathways than direct ingestion. These pathways are inhalation and dermal exposure to the contaminants through shower, baths, dishwashing and laundry.

Especially inhalation exposure to VOC such as chloroform is known to be very important since the inhaled amount of chloroform is as great as or even greater than ingested amount.

Therefore, systemic research on the drinking water intake of Korean and the amount of water used in korea is carried out by means of qustionnaire and interview for 280 housewives living in Seoul.

2. Daily water intake is 1150m1 for female, 1350m1 for male, total 1347.45m1. 90th percentile of daily water intake is 1800m1 for female, 2060m1 for male, total 1950m1. These results are comparable with result from EPA(2L/day).

A value of 2.OL/day is recommended as the reasonable worst-case drinking water consumption rate for adults. Therefore, daily water intake estimated in this study(1.98L/day) is lower than EPA's estimated volume(2L/day). But drinking water consumption per unit weight is higher than EPA's results in 90th percent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