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원 재원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글]

이 연구는 군 병원의 재원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1900년도 퇴원환자중 폐결핵, 급성충수염, 만성간질환경변, 무릎관절내부장애, 추간원판장애 환자 1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입원한 환자의 상위 5개 질병인 폐결핵, 만성간질환경변, 무릎관절내부장애, 추간원판장애가 차지하는 비율이 25.4% 였으며, 각 질병의 비율은 3.5%, 3.1%, 1,9%, 3.3%, 13.7% 였다.

2. 질병별 평균재원기간을 보면 급성충수염 27.53일, 폐결핵 78.9일, 만성간질환경변 53.54일, 추간원판장애 66.29일로 민간의료기관의 재원기간보다 각각 2.9배, 3.38배, 2.61배, 3.27배가 높았다.

3. 군 입원환자 특성별 상병별 평균재원기간은 5개질병 모두 타군(해·공군)재원일수가 길었고, 계급별로는 모두 간부에 비해 사병이 길었으나 추간원판장애의 경우는 간부가 사병보다 13일 길었다. 급성충수염의 경우는 간부가 사병에 비해서 약 2배가 짧았다.

4. 군 특수요인별 재원기간은 폐결핵의 경우 발병시기에서 근무외 발생환자가 92.5일, 일반 후송시 17일 이었고, 급성충수염의 경우는 전공상별로는 비전공상 환자가 49.1일, 일반 후송시 24.7일 이었고, 무릎관절내부장애의 경우는 근무외 발생 환자가 86.6일 이었으며, 추간원판장애의 경우는 공상환자가 62.4일, 근무외 발생환자가 71.1일, 일반 후송시 24.7일 이었다.

5. 군 병원 특성별 평균재원기간은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있는데 폐결핵은 이동외과병원, 야전병원, 수도·후방병원별로 각각 4.79일, 12.69일, 29일, 127.74일 이었고, 급성충수염의 경우는 12.24일, 24.10일, 34.62일, 31.7일, 만성간질환경변의 경우는 각각 4.39일, 19.8일, 36.20일, 97.62일 이었으며, 무릎관절내부장애의 경우는 11.29일, 31.4일, 44.96일, 125.27일, 추간원판장애의 경우는 15.27일, 37.1일, 46.30일, 103.24일로 나타났다. 이는 질병별로 병원의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며 급성충수염의 경우에는 수도·후방 병원이 약32일로 이동외과병원보다 2.61배 높음을 의미한다.

6. 중회귀 분석의 결과 군병원의 재원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경우는 폐결핵은 병원의 특성에서 후송병원과 수도·후방병원이, 급성충수염의 경우에는 후송수단이, 만성간질환경변의 경우에는 후송병원와 수도·후방병원이, 추간원판장애의 경우에는 야전 후송

수도·후방병원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환자 개인적 특성요인은 군별에서, 군특수 요인은 후송수단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위의 결과로 보아 현 군병원 재원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선정된 5개 질병에서 보면 군병원인 야전병원, 후송병원, 후방병원등의 군병원 특성이, 재원기간에 영향을 미치고, 군환자 개인특성중 일부인 군별에 따라 차이가 있고, 군 특수요인으로 생각되는 후송수단이 일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현 군진료체계의 질적향상과 효율성의 제고를 위해서 위의 결과를 토대로 질병별 재원일수를 선정하여, 재원기간을 단축하여, 병원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 The ratio of upper 5 diseases of inpatient was 25.5% ; each diseases was 3.5%, 3.1%, 1.9%, 3.3% and 13.7%.

2. The average hospitalized period of each diseases was 27.53 days in Acute appenditis, 78.9 days in Pulmonary tuberculosis, 53.54 days in Chronic hepatocirrhosis and 66.29 days in Intervertebral disc disorders. The days of hospital treatment was 2.9 times, 3.3 times, 2.6 times, 3.27 times as long as private medical institution.

3. Average hospitalized period by characteristics and diseases was long than other force's, soldier's was long than officer's in most case. In the case of Acute appendictis, officer's was 2 times as short as soldier's.

4. Hospitalized period of Pulmonary tuberculosis attacted in the before enlistment and off time was long 4 days, 29 days more than other cases in specific factor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between wounded and evacuation condition in Acute appendictis, attack point and evacuation condition in Chronic Hepatocirrhosis and off time in Internal derangement of knee. In the case of Intervertebral disc disorders, statistically significance was observed.

5.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between hospitalized period and characteristics of the military hospital. The hospitalized period of each diseases as follow ; Pulmonary tuberculosis was 4.79, 12.69, 29 and 127.7 days, Acute appendicitis was 12.24, 24.10, 34.60 and 31.7 days, Chronic

hepatocirrhosis was 4.39, 19.8, 36.20 and 97.62 days, Internal derangement of knee was 11.29, 31.4, 44.96 and 126.27 days and Intervertebral disc disorders were 15.27, 37.01, 46.30 and 103.24 days in MASH, Field Hospital, Goneral Hospital.

6. According to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factor affecting hospitalization period were evacuation hospital and National rear hospital for Pulmonary tuberculosis ; evacuation means for Acute appendicitis ; evacuation hospital and National rear hospital for Chronic hepatocirrhosis ; field, evacuation hospital and National rear hospital for Intervertebral disc disor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