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글]

병원 조직 성원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요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시내에 위치한 신설 대기업 계열병원의 조직성원 8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은 위기타개의 필요성, 경쟁, 위기의식 및 경영전략 등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았으며 이중 경영전략이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개인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는 일반적 특성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에 직접 미치는 영향이 작았다.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에 간접적인 영향도 있었으며 그 크기는 대부분 직접적인 영향보다 작았고 내적인 영향력이 외적인 영향력 보다 간접적인 영향이 컸다.

병원 조직성원이 느끼는 위기의식에는 외적인 영향력이 큰 영향을 미쳤으며 위기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위기타개의 필요성과 경쟁이었으며 통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경영전략은 위기의식, 위기타개의 필요성과 경쟁들에 의해 유의하게 영향을 받았다. 이중 경쟁이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으며 간호직에 비해 의사직, 행정직과 약무직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경영전략은 직접적인 영향외에 간접적인 영향도 받았으며 위기타개의 필요성과 경쟁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나 통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에는 경영전략, 위기의식과 외적인 영향력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으며 위기의식과 경영전략 등 병원 경영에서 조정될 수 있는 요인에 의한 영향이 켰다. 병원의 특성을 나타내는 역사적 영향력의 변수를 포함한 분석이 필요하고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외에 추가적으로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을 강화시키는 변수의 선정이 필요하며 병원 조직성원의 가치관 형성요인에 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이루어진 후 이를 토대로 병원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is study attempts to determine the factors affecting Values formation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se factors.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he 850 organization members of newly established large enterprise hospital.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conducted from 8 a.m, May 12 to 5 p.m. May 12by means of self - administered questionaire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From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n values formation of hospital organization members, the following four Variabl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Necessity of crisis solution, competition, crisis consciousness and management strategy.

2) Path analysis was used to identify the variables directly affecting values formation of hospital organization members as well as the variables indirectly affecting values formation of hospital organization members,

3) In the crisis consciousness, necessity of crisis solution and competi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the regulation didn't affect as statistically insignificant variable.

4) In the management strategy, the following three variabl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 crisis consciousness, necessity of crisis soulution and comeptition, the competition affected largely.

Values formation hospital organization members was affected by management strategic influence, exterior influence and interior influence, Factors can be controlled by hospital management such as crisis consciousness and management affected larg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