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건강상태 추이분석 : 고혈압, 간장질환 환자대조군 연구

[한글]

근로자의 건강관리에 있어서 정기 건강진단을 통한 환자의 조기발견, 조기치료 및 질병 예방의 중요성은 무척 크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은 신체검진이 환자의 조기발견에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보였다. 그러나 건강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1차예

방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망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진단 결과 1991년 6월 1일부터 1993년 5월 31일까지 2년 동안의 신규 간장질환군과 신규 고혈압군중에서 과거 5년 동안의 자료수집이 가능했던 전수 간장질환군 31명과 고혈압군 29명의 환자군과 대조군 6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고혈압군에서는 수축기, 이완기 혈압, 체질량지수, Broca지수를 간장질환군에서는 SGOT, SGPT, 체질량지수 그리고 Broca지수 등을 분석하였으며 고혈압군과 간장질환군은 각각 요관찰군과 유소견군으로 나누어서 정상군과 현재 및 과거 5년 동안의 건강진단 결과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정상군과 고혈압군의 비교에서

1. 수축기 혈압은 고혈압 요관찰군과 고혈압 유소견군 각각이 모두 정상군보다 6년 동안 유의하게 높았다(P<.001). 6년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혈압의 변화추이를 정상군과 고혈압 요관찰군 및 유소견군을 비교해 본 결과 고혈압 요관찰군과 고혈압 유소견군이 정

상군에 비해 각각 유의한 증가추세를 보였다(P<.001).

2. 이완기 혈압은 고혈압 요관찰군은 5년 전부터 유소견군 3년 전부터 정상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1). 6년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혈압의 변화추이를 정상군과 고혈압 요관찰군 및 유소견군을 비교해 본 결과 고혈압 요관찰군과 고혈압 유소견군이 정상군에 비해 각각 유의한 증가추세를 보였다(P<.001).

3. 6년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BMI와 Broca지수의 변화추이는 유의한 증가추세를 보이지 않았다.

정상군과 간장질환군의 비교에서

1. SGOT는 간장질환 요관찰군이 3년 전부터 간장질환 유소견군은 2년 전부터 정상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1). 6년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SGOT의 변화추이를 정상군과 비교해 본 결과 간장질환 요관찰군과 간장질환 유소견군이 정상군에 비해 유의한 증가추세를 보였다(P<.001)

2. SGPT는 간장질환 요관찰군이 4년 전부터, 간장질환 유소견군은 5년 전부터 정상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1). 6년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SGPT의 변화추이를 정상군과 비교해 본 결과 간장질환 요관찰군과 간장질환 유소견군이 정상군에 비해 유의한 증가추세를 보였다(P<.001).

3. 6년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BMI와 Broca지수의 변화추이를 정상군과 비교해 본 결과 유의하지 않았다.

현재의 고혈압 관리기준인 160/100 이상은 고혈압의 조기발견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본 연구에서도 신규고혈압군은 이미 5년 전부터 정상군보다 혈압이 높으므로 사전중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고혈압군의 경우 2년 전과 1년전사이에 이미 140/90mmHg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적어도 이때부터는 적극적인 추후관리를 비롯한 보건교육 등의 중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간장질환군의 경우에도 SGOT와 SGPT가 6년 동안 정상군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므로 정상범주에 속한다 할지라도 정상범주중 높은 수치를 보이는 대상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체질량지수와 Broca지수는 유소견군에서 정상군보다 유의하게 높지는 않았으나 6년 동안 계속적으로 더 높은 추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계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이에 대한 관리대상 기준을 마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영문]

The periodic health examination have been shown the important role on early detection, early treatment and prevention of disease. Until now,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that showed the effectiveness of the periodic health examination on the early detection and early treatment of disease to some extent. But there are few studies about primary prevention before health problem arise.

In this case-control study, 29 newly detected hypertensive cases, 31 liver disease cases and 65 controls which are all available for 6-year data in the periodic health examination of a occupational field were compared to investigate the significant increasing trend of thealth status between the groups. The results will be used for the occupational health nurses to provide appropriate primary prevent i on to the employers.

The hypertensive and liver disease cases were divided observation-needed group and treatment-needed group. The data on systolic blood pressure, diastolic blood pressure, body mass index and Broca index in hypertensive cases and SGOT, SGPT,

The specific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r lows

1. In the comparison between the hypertensive cases and controls, SBP and DBP of the observation-needed group and the treatment-needed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data of the controls for past 6 years. It was 2-3 years ago showing

increase over 140/90mmHg of blood pressure in the hypertensive cases before they are categorized as hypertensive cases.

In the observation-needed group and tee treatment-needed group, the trend of the blood pressure for 6 year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one of the controls.

2. In the comparison between the liver disease cases and controls, SGOT and SGPT of the observation-needed group and the treatment-needed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data of the controls for past 6 years. It was 2 years ago showing

increase within upper normal limit of SGOT and 5 years ago of SGPT in the liver disease cases before they are categorized as liver disease cases.

In the observation-needed group and the treatment-needed group, the trend of the liver enzyme for 6 year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one of the controls.

With these result, the author proposed that intervention for the primary prevention such as continuous follow-up, health education and weight control to the population who has over 140/90mmHg of blood pressure and upper normal limit of AST and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