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rofloxacin, Pefloxacin이 Theophylline의 약리역동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글]

Theophylline은 임상적으로 β-agonist 등의 기관지확장제와 함께 기관지천식과 만성폐쇄성호흡기질환등의 치료제로 널리 산이고 있는 약제이지만 유효혈중농도와 독성혈중농도와의 차이, 즉 therapeutic index가 좁기때문에 theophylline의 청소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H₂-수용체 길항제, 흡연, barbiturate 그리고 여러 종류의 항생제등과의 약물상호 작용은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호흡기내과 영역에서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의 치료를 위하여 최근 ciprofloxacin, pefloxacin 등의 fluoroquinolones 주사제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항생제와 theophylline의 약물상호 작용의 이해는 임상의들이 폐렴 환자를 치료할때 발생할 수 있는 독성 작용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ciprofloxacin과 pefloxacin 주사제가 theophylline 약리역동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비교하기 위하여 30마리의 가토(New Zealand White)와 의과대학 4학년 남학생 21명중 부작용이 발생하였던 2명을 제외한 정상 자원자 19명을 대상으로 theophylline 청소율, 반감기, 분포용적을 측정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가토 실험군중 theophylline의 청소율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ampicillin 실험군이 13%, cefazolin 실험군이 19.5%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그러나 ciprofloxacin 실험군은 37%, pefloxacin 실험군은 29.9%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

2. 가토 실험군중 theophylline의 반감기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ampicillin 실험군이 0.7% 증가하여 차이가 없었으며,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으나 cefazolin 실험군은 77.2%, ciprofloxacin 실험군은 38.4%, 그리고 pefloxacin 실험군 8.9%로 theophylline의 반감기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3. 정상 자원자 실험군중 theophylline의 청소율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ciprofloxacin 실험군이 34.6%, pefloxacin 실험군이 32.9%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4. 정상 자원자 실험군중 theophylline의 반감기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ciprofloxacin 실험군은 27.1% 증가하여 통계적인 유의성이 있었으며(p<0.05) pefloxacin 실험군은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으나 20.1%로 현저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5. 분포용적은 가토 및 정상 자원자 실험군 모두에서 대조군과 비교하여 각 실험군간에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ciprofloxacin과 pefloxacin 주사제는 theophylline의 청소율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반감기를 증가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임상에서 폐렴 환자의 치료를 위하여 theophylline과 함께 ciprofloxacin 및 pefloxacin 을 투여하는 경우 theophylline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킴으로 독성 작용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기때문에 theophylline 혈중농도의 변화에 대한 주의깊은 감시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Some kinds of newer fluoroquinolone antibiotics are known to raise plasma concentrations and decrease the clearance of theophylline with interaction.

To evaluate the effect of ciprofloxacin and pefloxacin on theophylline pharmacokinetics, we measured the theophylline concentration at 5, 10, 30 min and 1, 2, 4, 8, 12, 24 hours after intravenous bolus administration of theophylline 6 mg/kg, using a Fluorescence Polarization Immuno Assay in 30 New Zealand White and in 19 normal volunteer group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In New Zealand White groups, ampicillin (average 13%) and cefazolin (average 19.5%) induced decrease in total body clearance of theophylline without significant change. However, ciprofloxacin (average 37%) and pefloxacin (average 29.9%) induced significant decrease in total body clearance of theophylline compared to control group (p 0.01).

2. In New Zealand White groups, ampicillin (average 0.7%), cefazolin (average 77.2%), ciprofloxacin (average 38.4%) and pefloxacin (average 8.9%) raised half life of theophylline with-out significant chance.

3. In normal volunteer groups, ciprofloxacin (average 34.6%) and pefloxacin (32.9%) induced significant decrease in total body clearance of theophylline compared to control group (p<0.05).

4. In normal volunteer groups, ciprofloxacin (average 27.1%) raised significantly (p<0.05) and pefloxacin (average 27.1%) tended to increase half life of theophylline.

5. There was no significant chance in the volume of distribution among each groups in New Zealand White and in normal volunteer groups.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ciprofloxacin and pefloxacin influenced clearance and elimination half life significantly and thorough monitoring of the level of theophylline in patients with coadministration of ciprofloxacin, pefloxacin and theophylline was nece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