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인에서 clozapine과 haloperidol 투여에 따른 혈청 prolactin 및 cortisol 농도의 변화

Effects of clozapine and haloperidol on serum prolactin and cortisol levels in healthy volunteers

[한글] Clozapine은 dibenzodiagepine계의 비정형적 항정신병 약물로서 haloperidol등 기존의 전형적 항정신병약물로 치료되지 않는 난치성 정신분열증의 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clozapine의 우수한 치료효과는 기존의 전형적 항정신병 약물들이 도락민 D^^2 수용체를 길항하여 항정신병 효과를 보이는 것과는 다른 기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 며 최근 clozapine은 도파민 D^^1, D^^2 수용체 길항작용뿐 아니라 강력한 세로토닌 수용 체 봉쇄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항정신병 약물의 작용기전을 이해하는 방법중의 하나인 신경내분비적 연구에서 cl ozapine은 기존의 전형적 항정신병 약물들과는 달리 prolactin 농도를 증가시키지 않고, 세로토닌 길항제로 전처치한 환자에서 cortisol농도의 증가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 다. 그러나 이런 연구들은 대부분이 설치류를 이용한 동물실험이거나 정신분열증 환자에 서 행해진 연구들이기 때문에 clozapine의 객관적인 효과에 의문이 제시 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정상인에서도 clozapine이 기존의 전형적 항정신병 약물과는 다른 신 경내분비 효과를 유발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placebo, haloperidol 및 clozapine을 각각 한 대상자마다 반복해서 투여하였다. 이때 약물은 단일 맹검법으로 투여하였으며 용량은 haloperidol의 경우 3mg, clozapine의 경우 50mg으로 하였다. 대상자에게 오전 9시 약물 을 투여한 후 30분 간격으로 4시간동안 혈액을 채취하였고, standard double-antibody ra dioimmunoassay를 이용하여 prolactin과 cortisol의 농도를 측정하여 농도반응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haloperidol은 혈청 prolactin농도를 증가시키는 반면 clozapine은 유의하 게 혈청 prolactin농도를 증가시키지 않았다. 또한 haloperidol과 clozapine 두 약물 모 두 혈청 cortisol농도의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본 실험의 결과로 기존의 항정신병 약물들과는 달리 clozapine이 haloperidol에 비해 도파민 D^^2 수총체 봉쇄효과가 미약하고, clozapine 그자체가 융기누루로 도파민 신경세 포에 직접 작용하여 도파민의 합성과 분비를 증가시키는 다른 기전이 관여됨을 시사하고 세로토닌 수용체 길항작용에 의한 것으로 알려진 cortisol농도의 감소는 정상인에서는 유 발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