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와 고혈압의 관계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글]

뇌동맥류는 부검시 2-5%의 발견율을 보일 만큼 흔한 질환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때에는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켜 사망하거나 불구가 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이 질환의 생성기전에 대해서는 1887년 Eppinger가 최초로 뇌동맥벽의 선천적 결손(defect)에 기인한다고 설명한 이래 계속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Sekhar와 Heros,1981). 그후 Forbus(1930)는 뇌동맥벽의 선천적 기형에 대해 설명하면서 동맥류의 발생을 혈관벽의 선천적 기형이 주원인이며 일부 퇴행성 변화가 관여 한다고 주장했으며, Stehbens(1989)는 elastica의 퇴행성 변화가 뇌동맥류 발생의 주요인으로 설명하였다. 최근의 뇌동맥류 발생에 대한 기초실험에서는 혈관벽의 내피층의 퇴행성 변화가 주원인이며, 선천적 결손(defect)은 악화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Kim등,1992). 후천적 퇴행성 변화의 요인으로써 hemodynami

c stress를 증가시키고 혈관의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는 고혈압은 뇌동맥류 발생에 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Sekhar와 Heros, 1981). 특히 뇌동맥류의 동물실험모델에서 유도성 고혈압이 동맥류 형성의 기본 조건으로 제시됨으로써 고혈압과 뇌동맥류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였다(Hashimoto등,1987). 그러나 임상분석에 있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남아 있는 상태로 McCormick과 Schmalsteig(1977)는 뇌동맥류 환자에서의 고혈압유병율과 일반 인구의 고혈압유병율 사이에 차이가 없음을 보고한 반면 Andrews와 Spiegel(1979), Kwak등 맥류 환자에서 고혈압 유병율이 높다고 상반된 결론을 보고하였다.

예후가 나빴던 뇌동맥류 환자 중 고혈압의 과거력이 많았다고 보고된 바 있으며 (Ljunggren등, 1981),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서 혈관 연축과 수두증의 발생이 많았다고 보고되었다(Graff-Radfor 등, 1989, Ohman,1991).

본 연구에서는 최근 2년간 연세의대 신경외과에서 뇌동맥류로 진단하고 수술을 시행한 환자중 퇴원 후 추적 관찰이 가능했던 190명을 대상으로 고혈압의 유병율을 조사하고 일반 인구의 고혈압 유병율과 비교하여, 고혈압이 뇌동맥류 발생과 관련되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들 환자를 고혈압군과 정상 혈압군으로 분류하여 초기 뇌출혈양, 신경학적 상태, 재출혈 회수, 혈관 연축 및 수두증 발생여부를 비교하여 고혈압이 뇌동맥류의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영문]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intracranial aneurysm and systemic hypertension, 190 consecutive cases with intracranial aneurysm who were treated surgically from Jan. 1991 to Mar. 1993 were analized in regard to incidence of hypertension and effect of hypertension on their outcome. Following results were

2. Incidence of hypertension in cases of multiple aneurysm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in cases of single aneurysm.

3. Amount of subarachnoid clot on postictal CT scan and neurological status on admission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nt between hypertensive and normotensive group.

4. Frequency of rebleeding was significantly higher in hypertensive group than in normotensive one.

5. Incidence of cerebral vasospasm and hydrocephalus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hypertensive group than normotensive one.

6. The clinical outcome was similar between hypertensive and normotensive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