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s항원 무반응 SJL/J 마우스에서 F₁(SJL/J*BALB/C)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 접종에 의한 항체생성유도

[한글]

SJL/J 마우스는 HBs항원/P25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지 못하지만, BALB/C와 F^^1 (SJL/J×BALB/C) 마우스는 높은 항체가의 항HBs항체를 생성할 수 있다. 항HBs항체 생성능력이 없는 SJL/J 마우스에는 HBs항원에 특이한, 항원전달세포의 기능상 결손이 존재한다는 시

험관내 실험결과가 보고되어 있다.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는 HBs항원 전달 기능면에서 결손이 없고,SJL/J와 F^^1 (SJL/J×BALB/C) 마우스는 유전적으로 하나의 주요 조직적합 복합체 일배체형이 동일함으로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와 SJL/J 마우스의 T 세포

간에 항원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를 시험관내에서 HBs항원으로 처리한후 SJL/J 마우스에 접종함으로써, SJL/J 마우스에서 항HBs항체 생성을 유도하고자 실험을 시행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HBs항원을 복강 또는 정맥내로 접종한 후 효소 면역 측정법으로 혈청내 항HBs항체를 측정한 결과, BALB/C와 F^^1 마우스에서는 항체를 생성하였으나, SJL/J 마우스에서는 항체가 검출되지 않았다. 또한 HBs항원을 족저부에 접종하여 HBs항원 특이 T 림프구의 증식반응 및 IL-2 생성을 측정한 결과, BALB/C 및 F^^1 마우스에서는 증시반응 및 IL-2 생성을 관찰할 수 있었으나, SJL/J 마우스에서는 증식반응이나 IL-2 생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즉, 시험관내 HBs항원 특이 T 림프구의 증식반응이나 IL-2 생성 여부는 생체내 HBs항체 생성 여부를 반영하였다.

2. 항HBs항체 생성능이 없는 SJL/J 마우스에서 항체 생성을 유도하고자,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를 시험관내에서 HBs항원과 mitomycin C로 전처리하여 SJL/J 마우스에 정맥내로 일차 및 이차접종한 바, 각기 1 :2**5 ∼2**8 및 1 ;2**12 ∼2**15 의 항체가를 관찰하였다. 그러나, BALB/C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를 같은 전처리 후 SJL/J 마우스에 접종한 경우에는 항체생성을 관찰할 수 없었다. 또한 항원 처리하지 않은 BALB/C나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와 HBs항원을 단순 혼합하여 SJL/J 마우스에 정맥 및 복강내 접종한 경우에도 항체생성을 관찰할 수 없었다.

3. 시험관내에서 HBs항원 처리한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를 SJL/J 마우스에 정맥내로 일차접종 후 10일과 24일에는 항체가가 1 :2**5 ∼2**8 로 검출되었으나, 이차접종을 하지 않으면 일차접종 후 66일에는 항HBs항체를 검출할 수 없었다. 한편, 일차접종 45일

후에 이차접종을 시행할 때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 없이 HBs항원을 Complete Freund's Adjuvant에 혼합하여 복강내로 접종한 경우에는, 이차접종 후 21일(일차접종 후 66일)에 1 :2**12 ∼2**14 의 항체가를 관찰할 수 있었다.

4. SJL/J 마우스에, 시험관내에서 HBs항원 처리한 후 가열 처리한 항원전달세포를 접종한 다음 HBs항원 특이 T 림프구의 IL-2 생성능을 관찰한 결과, F^^1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를 접종한 SJL/J 마우스에서는 IL-2 생성을 관찰할 수 있었으나, SJL/J 및 BALB/C 마우

스의 항원전달세포 투여군과 대조군에서는 IL-2 생성을 관찰할 수 없었다.

이상의 성적으로 보아, HBs항원에 특이한, 항원전달세포의 기능상 결손으로 항HBs항체를 생성하지 못하는 SJL/J 마우스에, SJL/J 마우스와 유전적으로 하나의 동일한 주요조직적합 복합체 일배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항HBs항체 생성능이 높은 F^^1 (SJL/J×BALB/C)

마우스의 항원전달세포를 HBs항원으로 시험관내에서 전처리하여 접종함으로써 SJL/J 마우스에서 항HBs항체 생성을 유도할 수 있었다.

[영문]

The murine humoral immune response to HBs antigen(Ag) has previously been demonstrated to be regulated by H-2-linked Ir genes. For example, SJL/J mouse (H-2**s) does not produce anti-HBs antibody(Ab) after the immunization with HBSAg/P25, where as BALB/C (H-2**d) and F^^1(SJL/J×BALB/C) mice make high titers

of anti-HBsAb. In vitro experimental data have been accumulated to indicate the strong possibility that the antigen presenting cells (APC) of SJL/J mice have HBsAg specific defect(s).

SJL/J and F^^1 mice are genetically haploidentical so that the APC of either mice can present antigens to the T cells of the other. In addition to this, the APC of F^^1 mouse are reported to be able to present HBsAg to T cells.

In this communication, we tried to circumvent the HBsAg specific defect in the APC of SJL/J mouse by immunizing the SJL/J mouse with the F^^1 APC Pulsed in vitro with HBsAg, and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No anti-HBsAb production, HBsAg specific T cell proliferative response, or the IL-2 production of HBsAg specific T cells was noted after inoculating SJL/J mice with HBsAg/P25. On the contrary, in case of BALB/C and F^^1 mice, high titers of

anti-HBsAb production, high HBsAg specific T cell Proliferative responses, and IL-2 production were observed.

2. When the APC of F^^1 mouse after the in vitro HBsAg pulse were injected into SJL/J mice iv, SJL/J mice Produced as much anti-HBsAb as BALB/C or F^^1 mice did after the HBsAg injection. But the trials with the BALB/C APC via iv or ip route, the F^^1 APC via ip route, and the simple mixture of the BALB/C(or F^^1) APC and HBsAg failed to induce anti-HBsAb in SJL/J mice. And, after the secondary immunization with HBsAg following the primary one with the HBsAg pulsed F^^1 APC to SJL/J mice, the same levels of antibodies were produced in SJL/J mice as after the primary and secondary immunization with the HBsAg pulsed F^^1 APC. Without any secondary immunization, no antibodies were detected thereafter.

3. The IL-2 production of HBsAg specific T cells was measured after injecting the HBsAg pulsed APC into footpads of SJL/J mice. The APC were heat treated (45。C for 1 hour) to reduce the allostimulation, if they were from BALB/C or F^^1 mice. Or,

they were treated with mitomycin C, when they were from SJL/J mice. T cells from SJL/J mice (injected with the HBsAg pulsed & heat treated F^^1 APC) produced IL-2.

But, T cells from all the other SJL/J mice (injected with the HBsAg pulsed & mitomycin C treated SJL/J APC) failed to produce IL-2.

These results indicate that the HBsAg specific immunological defect in the APC of SJL/J mice can be circumvented by immunizing the SJL/J mouse with the F^^1 APC pulsed with HBsAg in vitro, which are functionally competent and can present HBsAg to the T cells of SJL/J mice because these two cells share one H-2 haplo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