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근로자의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한글]

1960년대 이래 공업진흥 정책이 진행됨에 따라 산업장과 근로자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으며 근로자의 건강 문제는 전체의 큰 관심사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근로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룬 사업은 1957년 대한 석탄공사에서 광산 근로자에 대한 건강

진단을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하여 그 후 많은 산업보건 사업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사업은 근로자의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이나 태도에 대한 정확한 실상을 파악하는 노력이 부족된 상태에서 행정기관과 일부 학계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근로자의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정

확히 평가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동시에 과거의 연구결과들과 비교하여 산업 민주화의 진전에 따르는 오늘날의 근로자의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어느 정도 변하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경인지역의 제조업 근로자 264명이며 조사의 내용은 근로자의 일반적인 건강상태와 산업조건에 대한 지식, 태도 등이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근로자의 44.7%가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의료의 이용은 직장 의무실 보다 약국이나 개인병원을 선호하였고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요인으로 64.4%가 과다 업무량과 불량한 작업환경을 지적하였다.

2. 직업병이란 말은 92.8%가 들어본 적이 있었으며 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직업병 발생율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3. 산업보건과 관련된 지식은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지식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4. 근로자의 82.6%가 산업재해나 직업병문제에 대하여 가장 먼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응답하였고 이에 대한 예방대책으로는 작업환경개선을 많이 지적하였다. 직업병이 발생했을 때 의논대상으로는 노동조합을 선택하겠다는 근로자가 가장 많았으며 앞으로 산업보건사업의 담당자 역시 노동조합을 지적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5. 산업보건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노동조합의 활성화 정도가 가장 유의한 변수였으며 근무경력과 노동조합에 능동적으로 활동하는지 여부도 유의한 변수로 채택되었다.

6. 보건교육은 근로자의 91.1%가 참가의사를 나타내었고 교육의 시기로는 1개월에 1회가 가장 적합하다고 지적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교육받기를 원하는 내용은 직업병의 조기발견과 치료의 내용이 가장 많았다.

[영문]

To acquire more useful for the improvement of Industrial Health Servicies, the konwlidge - attitude study was carried out by questionnaire on 264 workers in Incheon area from November, 1989 to March, 1990.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Almost half of workers (44.7%) responded that their health status as poor. When they were sick, 50.0% of workers utilize drug store as first contact care facility, 65.4% of the workers indicated that unsuitable working environments and overtime work were infiuential to their.

2. Most of workers(92.8%) have ever heard of occupational disease and 89.4% of thought that incidence of occupational disease in our coutry might be higher than that in foreign countries in our country might be higher than that in foreign

countries.

3. The knowledge of respondents on occupational health showed considerable difference depending upon duration of work in their company. Generally, the respondents with long duration of work tend to be higher in knowledge score than those with short duration of work.

4. Most of the workers(82.6%) thought that improvement of working condition and creation better working environment would be most efficient way for protecting the workers' health.

5. Degree of laber union activity, duration of work, participation for labor union were revealed as major determinants of attitude for industrial health.

6. Most of workers(91.1%) responded that they would like to participate in health education program if available, and monthly education would be adequate for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