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용 전산화단층촬영기의 이용 실태 : 서울시내 3개병원을 중심으로

[한글]

急速度로 발전하는 科學에 竝行해서 각종 疾病의 診斷 및 治療에 利用되는 새로운 精密 醫療裝備가 개발되고 있음은 周知의 事實이며 그 가운데서도 電算化斷層撮影機의 開發 및 利用은 醫學界에 대한 공헌도가 널리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病院에서 그 利用은 아직 日淺할 뿐만 아니라 高價裝備인 관계로 우리나라의 經濟的 與件으로 國家資源을 有效適切하게 活用할 것이 要望된다. 이에 電算化斷層撮影機 利用의 內容, 撮影結果이 有所見率, 利用適應患者의 狀態, 稼動率, 頭部撮影 結果의 診斷形態 等을 알기 위하여 서울 市內 3個 綜合病院을 對象으로 1981年 1月 1日부터 同年 12月 31日까지 病院單位로 撮影率, 稼動率 等을 調査分析하고 그중 1個 病院에 대하여는 2月, 5月, 8月, 11月에 電算化斷層撮影을 한 資料를 患者個人單位로 全數調査하여 分析하였다. 그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來院患者에 대한 電算化斷層撮影率은 外來의 경우는 1,000名當 5名꼴, 入院으 경우는 100名當 5名꼴 이었다. 外來患者보다 入院患者다 10倍정도 더 많이 撮影하였다.

臨床科別로는 神經外科가 가장 높아서 外來患者 100名當 15名, 入院患者 100名當 47名이 撮影하였다.

2. 전체 撮影患者의 80% 이상이 電算化斷層撮影機를 設置한 病院의 患者이었다.

3. 撮影部位別로는 頭部가 95% 이상이고, 脊椎나 胸部는 각각 0.5% 미만이었다.

4. 電算化斷層撮影 結果 異常所見 發現率은 平均 45.6%이었고, 이중 他病院에서 依賴된 患者中에서는 65.6%로 異常所見 發現率이 높았다.

異常所見 發現率을 科別로 보면 內科患者가 63.8%, 神經外科患者가 38.5%이었다. 疾患, 事故別로는 疾患의 경우가 60.4%, 事故의 경우가 33.6%, 그리고 撮影部位別로는 胸部 100.0%, 腹部 94.9%, 脊椎 76.9%, 頭部 45.6%의 順이었다. 保險加入與否로는 加入患者 45.2%, 非加入患者 45.7%로 統計學的으로 有意한 差異가 없었다.

5. 電算化斷層撮影 結果에 대한 適應性率은 의료보험 加入與否에 따라 統計學的으로 有意한 差異가 없었다.

6. 電算化斷層撮影機의 年間 稼動率은 稼動이 79.5%, 休務에 의한 非稼動이 12.2%, 故障에 의한 非稼動이 8.3%이었다. 이것을 稼動日數로 換算하면 週當 5.5日이었다.

7. 頭部撮影結果의 診斷名을 보면 血腫(hematoma) 56.7%, 梗塞(infarction) 12.6%, 腫瘍(tumor) 8.2%, 水頭症(hydrocephalus) 4.4%, 기타 18.1%이었다.

8. 週當 平均 電算化斷層撮影 患者數는 43名 정도이었고 美國 聯邦政府基準(週當 最小限 50名 정도는 撮影해야만 電算化斷層撮影機를 設置할 수 있다고 한 基準)에 未達되었다.

[영문]

Computed tomography scanner (CT scznner) is one of the most expensive and sophisticated diagnostic tool and has already been utilized in many hospital in Korea. The price as well as operating costs of CT scanner is so expensive as to regulate its installment by government even in the United States.

In order to identify the efficient utilization of the CT scanner, the utilization pattern for CT scanning was analyzed at three general hospital in Seoul.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Five out of one thousand outpatients and five out of one hundred inpatients were CT scanned.

2. Eighty percent of patients who were scanned were those of inpatients of the hospitals where the scanners are installed.

3. Head studies constitute ninety five percent of examination positive findings constitute 45.6 percent of examinations, internal medicine 63.9 percent, and 38.5 percent neurosurgery respectively.

5. The rate of indication for CT scanning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insured and non-insured groups.

6. Computed tomography scanner units were operated 5.5 days a week in average and full operation rate was 79.5% in average.

7. The major diagnoses made by head scanning were : hematoma *56.7%), infarction (12.6%), tumor (8.2%), and hydrocephalus (4.4%).

8. Number of patients taken CT scanning was 43 persons a week in average for each whole body scanner un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