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전 이관기능검사의 임상적 의의

(The) significance of preoperative eustachian tube function test

[한글] 중이수술의 근본목적이 병변제거와 중이의 재건이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관의 기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저자는 1980년 10월부터 1981년 5월까지 각종 중이수술환자 103예를 대상으로 발잘바氏법 (Valsalva), 폴리저氏법(Polizer), 카테테르 삽관술 등의 가압통기검사와 부아음압평형검사 (negative pressure equalization test, 일명; deflation method)를 술전검사의 일환으로 시행하였다. 시행방법은 임피던스 청각검사기 (Impedance Audiometer : Teledyne Avionics Model TA-1D)를 이용하여 -200 ㎜ H^^2 O의 압력을 외이도에 준후 5번의 연하를 시킨 다음 중이 내의 잔류압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Mackinnon(1970)의 분류에 따라 우량 (good function ; 0∼-199㎜ H^^2 O), 양호(moderate function ; -100∼-199㎜ H^^2 O), 불량 (poor function ; -200㎜ H^^2 O 이상)으로 분류하였다. 상기 검사결과에 있어서 음성반응 (poor function)을 보인 예에 대해서는 발살바氏법, 폴리저氏법 및 카테테르 삽관술 등의 가압통기검사를 통상적인 방법으로 시행하였다. 한편 저자는 이 이관기능검사들의 결과에 대해서 고막성형술 및 고실성형술 1형을 시행하였던 예들을 대상으로 고실화 (tympanization)의 성공여부, 술후 청력증진도 및 이루 유무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으며 또한 추적조사가 가능했던 각종 중이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술중 현미경 하에 관찰된 이관개구부의 소견 등과도 관련 검토하여 보았다. 아울러 이 관개구부의 기질적 폐쇄가 확인되었던 예에 있어서는 폐쇄원인에 따른 수술결과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이상의 조사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추적조사가 가능했던 103예 중 우량 (good function)이 4예, 양호 (moderate function)가 26예, 불량 (poor function)이 73예로서 양성반응을 보인 예는 30예 (29.1%)였다. 2) 상기 검사상 음성반응을 보였던 73예 중 검사가 가능했던 39예에 대하여 발살바氏법, 폴리저氏법, 카테테르 삽관술등 가압통기검사를 시행한 결과 4예에서만이 음성반응을 보였고 나머지 35예는 모두 양성이없다. 3) 고막성형술 및 고실성형술 1형을 시행하였던 66예를 대상으로 고실활의 성공률을 비교한 결과 부아음압평형검사에서 양성인 26예에서는 92% (24/26), 음성인 40예에서는 75% (30/40)의 성공률을 나타내었다. 4) 위의 66예 중 가압통기검사를 시행하였던 22예에 대하여 가압통기성적과 이에 따른 고실화의 성공률을 비교한 결과 전 22예 모두 양성반응을 보였고 83% (18/22)의 성공률을 나타내었다. 5) 술후 청력검사를 시행한 35예에서 청력증진의 정도를 비교한 결과 부아음압평형검사에서 양성인 10예에서는 77.2±33.3%의 청력증진이 있었고 음성인 25예에서는 50.7±41.9%의 청력증진이 있었다. 6) 검사시행 당시의 이루유무와 부아음압평형검사의 비교 검토한 결과 음성반응을 보였던 40예에서는 11예 (27.5%)에서 장액성 혹은 점액성의 이루가 있었고 양성인 26예에서는 2예에서 미소한 이루가 있었다. 7) 술중 현미경 하에 관찰된 중이점막소견과 부아음압평형검사의 관계를 비교 검토한 결과 양성인 30예에서는 23예 (76.7%)에서 정상점막 소견을 보였으나 음성인 73예에서는 22예 (30.1%)에서 정상점막이었고 51예 (69.9%)에서 병적변화가 있었다. 8) 술중 현미경 하에 이관개구부의 폐쇄여부를 확인한 결과 부아음압평형검사에 양성이었던 30예에서는 1예를 제외하고는 모두 개방되어 있었고 음성인 73예에서는 35예가 개방되어있었고 30예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8예에서는 기질적 폐쇄가 발견되었다. 9) 이들 폐쇄에 대한 원인을 보면 8예 중 1예는 막 (membrane)으로 나머지 7예는 육아조직 및 화생된 상피조직으로 폐쇄되어 있었다. 이들 8예에 대하여 중이수술 과정도중 이관개구부의 병변조직을 제거한 다음 silastic sheet을 이관개구부 내로 삽입하여 이관의 재개통을 시도한 결과 4예에서 성공하였으며 4예에서 실패하였다. [영문] Proper function of eustaohian tube is one on the main requirements for surgical tympanic reconstructions. In our E.N.T Dept., the tubal function has been tested routinely before operation with forced positive pressure test such as Polizer, Valsalva, catheterization and nesative pressure equalization test which was introduced by Flisberg(1963). We are trying to find association between the results of preoperative eustachian tube function test and preoperative conditions(presence of discharge, status of middle ear mucosa, patency of Eustachian tube) and postoperative outcome(uptake of drum, hearing gain).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Negative pressure equalization test of 103 patients were; 4 in good functional group, 26 in moderate functional group, 73 in poor functional group. 2) Preoperative forced positive pressure test for 39 patients were; 4 negative, 35 positive 3) Among 66 patients who undergone myringoplasty or tympanoplasty type 1, 92.3% were succeeded in positive response group and 75.0% were succeeded in negative response group. 4) Among above 66 patients, 22 patients were taken forced positive pressure teat. All 22 patients showed positive response and their success rate was 83%. 5) In negative response group (40 patients), 11 patients showed seromucinous discharge, while 2 patients showed scanty serous discharge in positive response group. 6) Postoperative hearing. gain for 35 followed cases were; 77.2+33.3% of hearing improvements for 10 cases of positive response group and 50.7+41.9% of hearing improvements for 25 cases of negative response group. 7) Among positive response group, 76.7% showed normal mucosal findings, 23.3% showed pathologic changes, while in negative response groups 30.1% showed normal mucosal findings, 69.9% showed pathologic changes. 8) With surgical microscope, all were patent except one in positive response group, while 35 cases were patent and 8 cases showed obstructive findings in 73 negative response group. 9) Eustachian tube of above 8 obstructed cases were recanalized with silastic sheet. 4 cases were successful and 4 cases wer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