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inomanometry에 의한 비저항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글]

Rhinomanometry는 비폐쇄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계기설비와 측정방법의 표준호가 되어있지 않아 각 연구소마다 각기의 표준치를 설정하여 임상에 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Microrhinograph(TUC-5000)을 이용하여 비교적

정확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인정되는 active anterior method로 정상 성인의 비저항주기 및 총비저항과 비폐쇄를 호소하는 환자군의 총비저항을 비교·검토하였고 수술전후에 환자의 주관적인 비폐쇄의 정도와 rhinomanometry를 이용하여 총비저항을 측정하여 이들의 상관관계 및 rhinomanometry의 임상적 의의를 분석하고자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30분 간격으로 5시간동안 계속 측정하여 얻은 비저항주기는 측정대상 22명중 17명(77.3%)에서 비저항주기가 관찰되었으며 비저항주기의 평균기간은 2.2시간으로 가장 긴 것은 4시간, 가장 짧은 것은 1.5시간이었다.

2) 피폐쇄 증상이나 비질환의 병력이 없는 정상 성인의 총비저항의 평균은 3.89㎝H^^2 O/liter/second(liter/second:이하 LPS로 약기함)(표준편차±1.79)였으며, 환자군의 총비저항 평균은 6.64㎝H^^2 O/LPS(표준편차±2.94)였다.

3) 환자군의 비폐쇄 정도를 경도, 중등도, 중도로 나누었을 때, 경도의 비폐쇄를 호소하는 환자군의 총비저항 평균은 4.72㎝H^^2 O/LPS(표준편차±2.11), 중도의 비폐쇄를 호소하는 환자군의 평균은 11.32㎝H^^2 O/LPS(표준편차±2.75)였으며, 비폐쇄의 정도와 총

비저항과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상관계수:0.61)

4) 수술받은 34명의 수술전 총비저항의 평균은 6.20㎝H^^2 O/LPS, 수술후는 4.15㎝H^^2 O/LPS였으며 수술후 증상호전이 있었던 환자들의 수술전 총비저항의 평균은 6.96㎝H^^2 O/LPS이었고, 증상호전이 없었던 환자들의 총비저항 평균은 2.69㎝H^^2 O/LPS였다. 또한

증상호전이 있었던 환자들의 총비저항의 평균감소는 2.66㎝H^^2 O/LPS였으나 증상호전이 없었던 환자들은 수술후 총비저항이 약간 증가하였다.

5) 수술후 증상호전이 없었던 6명은 모두 수술전 총비저항이 정상범위에 있었으며, 수술전 총비저항이 정상범위 이상이었던 18명은 모두 수술후에 증상호전이 있었다.

[영문]

Rhinomanometry was the most reliable method to evaluate the degree of nasal obstruction objectively. Nasal cycle was studied in 22 healthy persons and total nasal resistance was studied with active anterior rhinomanometry in 64 healthy persons and 95 subjects who compained of nasal obstruction. 34 patients who underwent a nasal surgery for nasal obstruction were examined preoperatively and postoperatively with active anterior rhonimanometry and the patient's subjective assessment of nasal obstruc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We found that 77.3% of the subject demonstrated nasal cycle. The estimated mean duration of nasal cycle was 2.2 hours and the longest cycle was 4 hours and the shortest was 30 minutes.

2) The mean total nasal resistance was 3.89 cmH^^2 O/LPS (SD±1.79) in normal controls and the mean total nasal resistance was 6.64cmH^^2 O/LPS (SD±2.94) in patient group.

3) A high degree of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the total nasal resistance and the patient's subjective assessment of nasal obstruction (r=0.61, p〈0.01).

4) The mean total nasal resistance for surgical group was 6.96cmH^^2 O/LPS before surgery and 4.15cm H^^3 O/LPS after surgery.

5) The total nasal resistance after surgery in patients whose symptom of nasal obstruction was improved was reduced, but the total nasal resistance after surgery in patients whose symptom of nasal obstruction was not improved was slightly increased.

6) The total nasal resistance before surgery in patients whose symptom of nasal obstruction was not improved was within normal range of the total nasal re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