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유발성천식환아에 대한 아드레날린성 β₂자극연무제의 예방효과

(The) preventive effect of adrenergic β₂agonist aerosol in exercise induced asthma in children

[한글] 운동유발성천식 ( Exercise Induced Asthma: EIA )이란 심한 운동 후 급격히 기도폐쇄가 일어나, 호흡곤란, 천명 및 흥부압박감 등의 중상이 나타나고 일정시간이 지난 뒤에는 나타났던 증상이 자연히 소실되는 기관지천식의 한 형태이다. 이런 질환을 가진 아동들은 운동 후 천식중상이 나타날까 두려워하여 매사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며 심한 놀이나 운동을 회피하려는 성격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많은 정신적 ·육체적 및 교육적인 문제를 지니게 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증상의 발현을 막음으로서 정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 운동유발성천식(이하 EIA라 칭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이용되는 데 연자는 아드레날린성 β2자극연무제를 사용하여 그 예방효과를 알아보고, 또한 다른 예방방법에 의한 효과와도 비교해 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대상 환아는 연세의대 소아과 소아알레르기크리닉에 내원한 천식환아 중 EIA가 의심되는 천식환아 93례를 대상으로 안정시에 Wright's Peak Flow Meter를 사용하여 Peak expiratory flow rate(PEFR)를 측정하여 기저치( base Line value )로 삼았고, 계단 오르내리기법 (UP ana down Stairs method)으로 6분간 운동부하를 걸어준 후 운동직후 및 5분간격으로 30분간 PEFR을 측정하여 그 최대감소치가 기저치보다 15 % 이상 감소된 환아를 EIA로 판정하였다(Scadding,,1969 : Silverman 및 Andrea, 1972 : Burr 등, 1972). 위에서 열거한 검사법에 의해서 EIA로 밝혀진 44례는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를 홉입시킨 후, 앞서 말한 방법대로 재차 운동부하를 걸어준 뒤 PBFR의 최대감소치가 기저치보다 15% 미만인 경우를 예방효과가 있다고 판정하였다. 또한 아드레날린성β2 자극연무제의 예방효과와 다른 예방방법과 비교한 뒤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ElA환아와 ElA가 없는 천식환아의 기저치 % PEFR은 각각 80.04 % 및 94.04 %로서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EIA환아는 EIA가 없는 천식아동보다 폐기능이 감소되어 있었다. 2) EIA가 없는 천식환아의 % PEFR은 운동 전 94.04 %에서 운동 후 최저 93.09 %로 감소되었고, EIA환아의 % PEFR은 운동 전 50.04%에서 최저 48.73%로 감소되어 EIA환아는 EIA가 없는 천식아동보다 운동에 따른 % PEFR의 변화가 심하였다. 3) 운동부하 후 %PEFR감소율의 평균은 EIA가 없는 천식아동에서 5.91 %에 불과했으나 EIA환아에서는 40.71 %나 되어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4) EIA환아에서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를 투여한 결과 전체 EIA환아의 95.4 %에서 예방되어 그 예방효과가 매우 컸다. 5)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로 예방이 된 EIA환아는 PBPR감소율의 평균이 흡입전 43.20 %에서 흡입후 4.04 %로 현저히 호전되었으나, 예방이 되지 않은 경우는 흡입 전 53.5 %에서 흡입 후 31.5%로 되어 별로 호전되지 않았음을 나타내었다. 6)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로 예방된 EIA환아의 %PEFR은 흡입 전 79.84 %에서 홉입 후 101.34 %로 크게 개선되었고, 운동부하 후의 최소치도 흡입 전 48.47 %에서 흡입 후에는 94.08 %로 되어 폐기능이 현저히 호전되었다. 그러나 예방이 되지 않은 2례에서는 흡입 후에도 안정시의 폐기능이 별로 호전이 되지 않았고 운동부하 후 % PEFR의 최소치도 47.74 % 및 58.04 %로서 여전히 현저한 폐기능의 감소를 나타내었다. 7)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로 예방된 환아에서, 중등도 이상의 심한 EIA는 전체의 59.5 %였고 그중 중증도 33.3 %나 되어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를 사용하면 중증도 이상의 심한 EIA 환아도 예방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8) EIA환아 중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 이외의 다른 예방 방법, 즉 준비운동, traniLast 및 cromolyn sodium 등을 사용한 환아가 31례 였는데, 이를 이용하여 예방된 환아는 9례(29.0 % )에 불과하였으나,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로는 30례 (96.8 % )가 예 방되었다. 따라서 아드레날린성 β2 자극연무제는 다른 예방법이 무효한 대부분의 EIA에도 예방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영문] Ninety-seven cases of asthamtic children took pulmonary function test with Wright's peak Flow Meter before and after exorcise to detect exercise induced asthma(EIA). If the peak expiratory flow rats(PEFR) had decreased by 15% or more after the exorcise leading test (the method of running up and down the stairs for 6minutes) the result was considered positive and there were 44 caees of EIA. To evaluate the preventive effect of adrenergic β2 agonist aerosol, EIA patieuts inhaled adrenrgic β2 agonist aerosol before exercise loding test. If the PEFR had decreased by 15% or less, it was considered that the adrenergic β2 agonist aerosol had preventive effect on EI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baseline value of % PEFR in the EIA patients (80.04%) was much lower than that in non-ElA patients (97.04%). 2. The vague of %PEFR after exercise was markedly decreased in the EIA patients, whole in the non-EIA patientst, the change was not significant. 3. The decrease of %PEFR was 5.91% and 40.71% in the non-EIA and EIA patients. respectively. 4. Adrenergic βa agonist aerosol had preventive effect in the 95.4% of EIA patients. 5. In the EIA patients in whom the adrenergic β2 agonist aerosol had preventive effect, the value of baseline %PEFR was increased markedly(101.34%), and the decrease in %PEFR was diminished significantly after aerosol inhalation. 6. Among EIA patients whom adrenergic β2 agonist aerosol was effective, 59.5% were moderate to severe form 1.e.a decrease in % PEFR above 31%. 7. Other preventive measures such as warming-up, tranilast cromolyn were used in 31 cases of EIA patients, only 9 cases of them were prevented by these measures, but 30 cases of them were prevented by adreneric β2 agonist asrosol. So adrenergic β2 agonist aerosol may be effective in preventlon of EIA when the other measures had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