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혈이 몇몇 생화학적 검사에 미치는 영향

[한글]

화학검사의 정확성과 결과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용혈은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LDH, 칼슘, 혈당 및 콜레스테롤이 정상범위에 드는 20세이상의 남자 332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세의료원 임상병리과에서 실시되고 있는 몇가지 화학검사(LDH, 칼슘, 혈당 및 콜레스테롤)에 대하여 용혈이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하여 혈청내 유리혈색소를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면서 측정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측정한 검사치에 미치는 영향은 용혈의 정도에 비례하여 증가되었으며 그중에서도 LDH가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즉, 유리혈색소 농도가 366mg/dl인 혈청에서부터 정상치를 벗어나 유리혈색소 농도가 646mg/dl에 이르면 최고 3.7배의 증가를 보였다.

2. 칼슘은 대조혈청의 측정치 9.0mg/dl에 비하여 리혈색소 농도가 646mg/dl인 혈청에서는 10.1mg/dl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12%의 증가를 의미하며 유의한 차이로 해석되었다(p<0.01).

3. 혈당은 대조혈청의 측정치 93mg/dl에 비하여 유리혈색소 농도가 646mg/dl인 혈청에서는 120mg/dl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29%의 증가를 의미하며 유의한 차이로 해석되었다(p<0.01).

4. 효소법으로 측정한 콜레스테롤은 대조혈청에 비하여 유리혈색소 112mg/dl, 366mg/dl 및 646mg/dl농도의 각 혈청에서 그 변화가 각각 1%, 2% 및 3%에 불과하였다. 이는 통계학적으로 아무 의미없는 차이에 불과하였다( p>0.05).

5. Ferro-Ham법으로 측정한 콜레스테롤은 효소법으로 측정했을때 보다 전체적으로 평균치가 높았으며 용혈의 정도에 따라 측정치도 증가하였다. 즉, 유리혈색소 646mg/dl농도의 혈청에서는 대조혈청에 비하여 20%의 증가를 보여 유의한 차이로 해석되었다(p<0.0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어느정도의 용혈이 발생했을때도 콜레스테롤만은 임상적으로 별 지장없이 측정할 수 있는 반면 LDH는 경미한 용혈이 있을때도 임상검체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칼슘과 혈당은 그 중간에 속하여 용혈의 정도에 따라 사용여부를 판단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영문]

Hemolysis is an undesirable but unevitable factor involving blood collection for the determination of biochemical constituents of serum. It has been postulated that hemolysed serum specimen should not be accepted for clinical laboratory use. However, often it is the common practice that one has to accept it under a certain circumstanc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scertain the degree of effect on each determination. This time, the author tried to study on this point as to LDH, calcium, glucose and cholesterol.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Among the four determinations, cholesterol examined by enzymatic method alone showed practically no significant effect despite of heavy hemolysis (free hemoglobin of 646mg/dl).

Therefore, it could be concluded that hemolysed serum could be used for the cholestrol determination provided an enzymatic method is used. On the other hand LDH is seriously affected by even a slight hemolysis (free hemoglobin of 112mg/dl), and it is clear that under no circumstances, hemolysed serum should be used for the determination of LDH.

As to calcium and glucose, the degree of ill-effect is in between of the above two extremes, and hemolysed serum could be accepted depending on the degree of hemo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