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oxan 투여 흰쥐의 피부 창상파열력 회복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글]당뇨병으로 인한 이차적 병변으로 신기능부전, 실명, 고혈압등 소혈관 병변들이 나타나며 말초신경염, 감염, 골절치유장애, 수술후 창상치유 지연등을 볼 수 있다. 당뇨병에서 창상치유 지연은 외과영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의 하나이며, 이러한 창상치유 지연은 체내외의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현재까지 각 요인의 상호작용은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Alloxan은 취소도의 β세포에 선택적 괴사를 일으켜 실험적 당뇨병을 유발하며, 이는 창상치유 과정중 초기 염증반응기를 억제함으로 섬유아세포와 교원섬유의 형성을 억제시켜 창상치유를 억제시킨다고 한다. Vitamin A 및 그 유도체는 lysosomal membrane에 대하여 완화제로서 섬유아세포와 교원섬유이 형성을 촉진시켜 창상치유를 촉진시키고, 이에 반하여 hydrocortisone은 lysosomal membrane의 안정제로서 작용함으로써 창상치유 과정중 초기 염증반응기를 억제하여 창상수축 및 장력회복을 지연시킨다고 한다.

그 외 물리적인 요인으로서 고정(immobilization)도 감염된 상처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임파량이 감소되어 상처부위의 정상균의 전파를 감소시킴으로써 창상치유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따라서 본 실험은 흰쥐에서 alloxan으로 실험적 당뇨병을 유발시킨 상태에서 창상치유에 미치는 vitamin A 및 그 유도체와 hydrocortisone 및 물리적인 요인인 고정의 영향을 검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대조군의 창상파열력은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급격히 증가되며, 특히 5일과 1주일 사이의 증가가 현저하였다.

2. Alloxan 당뇨병은 흰쥐의 창상파열력을 현저히 감소시켰다.

3. Alloxan당뇨병으로 인한 창상파열력 감소는 retinold 및 retinoic acid 투여로 회복되어지나 대조군보다는 낮았으며, 그 회복정도는 retinoic acid 투여군이 다소 빨랐다.

4. Hydrocortisone 투여는 alloxan 당뇨병의 창상파열력을 더욱 감소시켰으며 retinoic acid 첨가로 약간 상승하나, alloxan 단독투여군 보다는 낮았다.

이상의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당뇨병은 창상치유를 지연시키며, retinoid 및 retinoic acid 투여는 당뇨병에 의한 창상치유 지연을 완화시키나 hydrocortisone은 이를 더욱 지연시킴을 알 수 있다.

[영문]Diabetes mellitus, characterized by metabolic derangement due to insuin deficiency, can cause many functional disturbances. Surgeon has encountered many troblesome experiences in operated diabetic patient.

Wound healing is influenced by various factors, and the process and mechanism of that is still unclear. But there are evidences that stability of lysosomal membrane is important to early inflammatory phases of wound healing processes, and representatively, corticosteroid suppresses wound healing by reinforcing the lysosomal membrane integrity, on the other hand, vitamin A promotes the wound healing by labilizing the lysosmal membrane. It is also reported that impaired wound healing in diabetes is related to depression of early inflammatory phase,

thus delaying the fibroblastic proliferation, and collagen formation.

Present study, therefore, was undertaken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tinoid, retinoic acid, hydrocortisone, and immobilization on wound healing in alloxan-treated rats.

2) The burst strength of the wound were remarkably decreased in alloxan-treated rats.

3) The development of burst strength in alloxan-treated rats was accelerated by retinoid or retinoic acid, and retinoic acid was rather effective than retinoid.

4) The burst strength of the wound in alloxan-treated rats was significantly decreased by hydrocortisone, which was partially recovered by addition of retinoic acid.

From these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impaired wound healing in diabetes mellitus can be ameliorated by retinoid or retinoic acid, but aggravated by hydrocortis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