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줄기세포 연구의 현재와 미래

Abstract

21세기 생명공학의 최종 목표는 “삶의 질 향상”에 있으며 특히 생명공학분야는 인류의 식량, 환경, 건강 문제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는 줄기세포(stem cell)란 아직 운명이 결정되지 않은 미숙한 세포로 특수한 성장인자의 작용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신경세포, 간세포, 췌장,혈관 등 각 장기를 이루는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만능 세포”로 불리며 난치병 치료의 열쇄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줄기세포의 순수분리와 배양기술은 불치병 치료의 새로운 파라다임이며 줄기세포 연구를 통한 난치성 질환 치료는 생명공학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분야이다. 또한 각 나라마다 줄기세포 연구를 원천기술 확보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 대체 치료요법의 응용은 무궁무진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