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 544

Cited 0 times in

정상 노년층의 연령 및 인지기능과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수행력 간의 관계

Authors
 김수진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의과대학/석사
Abstract
청각적 반응이름대기는 목표어휘에 대한 정의 혹은 설명적 단서를 듣고 적절한 어휘를 산출하는 과제를 지칭하는 것으로 하향식 정보처리 과정 등의 복잡한 인지기능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인지기능이 저하된 노년층의 경우, 하향식 처리과정에 의존하는 과제 수행 시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5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연령의 증가와 인지기능의 감퇴가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과제 수행력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 및 그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반응 내 어휘 인출지연 출현 빈도는 유의하게 높아졌으나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점수는 낮아지지 않았다. 이는 단순히 연령증가만으로는 노년층에서의 어휘 인출력 결손을 설명하기 어렵고, 연령이 증가하여도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는 경우 목표 어휘 인출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둘째, 인지평가 총점이 낮아질수록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점수도 유의하게 낮아졌고 어휘 인출지연 출현 빈도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인지기능이 감퇴될수록 목표 어휘 인출의 어려움과 인출시간이 증가함을 보여준다. 셋째, 인지평가의 하위 항목 점수가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지연회상과 추상력 점수가 낮아질수록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점수도 낮아졌다. 이를 통해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어 자극에 대한 회상력과 제시된 의미자질을 조합하여 하나의 개념으로 형상화 하는 추상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한편, 대상자들의 오반응을 분석한 결과, 의미적 오류의 출현빈도가 가장 높았다. 이는 구어 자극을 듣고 목표어휘를 형상화하는 과정 혹은 단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노년층의 어휘 인출능력을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과제를 통해 알아보았으며 인지기능 감퇴로 인하여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과제 수행력의 저하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토대로 퇴행성 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경미한 인지 장애를 동반하는 경도 인지장애 환자군, 초기 파킨슨병 환자군, 외상성 뇌손상 환자 등의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수행 특성을 확인하고 그 차이를 파악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더불어 반응시간 확인 등의 청각적 반응이름대기 과제의 수행력 평가 기준을 한층 더 체계화 한다면 보다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013782.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826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