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조직의 광 투과도 개선을 위한 광 산란 감소 물질의 피부 전달 향상에 대한 연구

[한글]

빛을 이용하는 진단이나 치료 시, 피부 조직의 산란 특성에 의한 빛의 얕은 투과 깊이로 인해 그 효과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 광 산란 감소 물질(optical clearing agent)이나 물리적인 방법들을 이용하여 빛의 투과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해외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Glycerol, glucose, polyethylene glycol (PEG), dimethyl sulfoxide (DMSO), oleic acid 같은 화학 물질들이 optical skin clearing 에 이용되고 있고, microneedle, laser ablation, 압력을 이용한 mechanical devices 등이 광 투과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또는, 광 산란 감소 물질의 경피 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선행 연구를 통해 미세 침 롤러가 광 산란 감소 물질의 피부 전달을 향상시켜 광 산란 감소 효과를 증대시킴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 산란 감소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광 산란 감소 물질의 피부 전달 시간을 단축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세 침 롤러와 초음파를 동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피부 흡수를 위한 효율적인 농도를 결정하여, 70%의 glycerol solution을 사용하였고, 미세 침 롤러로 처리한 ex-vivo porcine skin sample에 glycerol을 도포 한 후, 초음파를 적용하였다. 광 산란 감소 효과는 ex-vivo porcine skin sample 밑에 놓여진 modulation transfer function target 영상의 contrast를 계산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in-vivo 실험을 통하여 광 산란 감소 효과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