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뚜엔꽝성 농촌지역 공중보건 증진을 위한 보건소 역량강화

Capacity Building for Public Health Improvement at Commune Health Stations (CHSs) in Rural Areas of Tyuen Quang Province, Vietnam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 농촌 뚜옌꽝성 3곳의 보건소에서 외래환자의 의료이용률을 조사하고, CMS의 인프라, 전문 기술 및 서비스 태도 측면에서 만족도 분석하였다. 외래 환자에 대한 CMS의 의료 인력. 단면 연구는 베트남 Tuyen Quang 지방의 농촌 지역(Binh Yen, Vinh Loi 및 Thang Long communes)에 있는 3개의 CMS에서 만족도 평가를 위해 총 300명의 설문조사(각 CMS에서 100명 참여)를 하였다. 조사방법은 CMS 건물의 시설에 대한 외래 환자의 만족도, 환자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한 CMS 의료진의 전문 기술 및 서비스 태도와 관련하여 설문지를 사용한 대면 인터뷰를 하였다. 신축 건물 CMS와 관련된 외래 환자 만족도 인식, CMS에서 제공되는 외래 환자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추진 후 CMS 의료진의 전문 기술 및 서비스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 분석을 수행하였다. 전체 응답자 중 90%가 신축건물 CMS에 매우 만족하고 86%가 외래 환자에게 의료를 제공하는 전문 기술에 만족했으며 응답자의 88.6%가 서비스 태도에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환자에게 진료 및 진료를 제공하는 CMS 의료진 중 85.3%가 CMS에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에 만족했으며, 84.3%가 CMS 건물을 신축한 후 기존 CMS와 비교하여 의료 서비스에서 차이를 느끼며 CM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료 장비 만족도는 84.6% 이었다. KOICA 및 베트남 보건부와 협력하여 "베트남 Tuyen Quang 지방 농촌 개발 프로그램"을 시행한 역량 강화 후 베트남 Tuyen Quang 지방 농촌 지역 CMS의 공중 보건을 향상시킨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이 완료된 후 의료 시설에 대한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키워드: 의료 서비스, 공중 보건소, 외래 환자 만족도, 뚜옌꽝, 베트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