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절차를 통한 재난정신건강지원 인력의 역할 및 자격 제안

Suggestions for Roles and Qualifications of Disaster Mental Health Workforce Using a Delphi Process

본 연구에서는 재난 상황에서 대응하는 정신건강지원 인력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다직역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패널은 총 20명으로, 간호, 사회복지, 심리, 정신의학 분야의 전문가 각 5명씩으로 구성되었다. 델파이 설문지는 문헌조사, 포커스그룹 인터뷰 및 공청회 등을 거쳐 작성된 20개 범주와 69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패널들은1점(전혀 적절하지 않음)~10점(매우 적절함) 척도 상에서 역할 및 자격 규정(안)의 적절성을 평정하였고, 각 세부항목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인력의 유형을 선택하였다. 델파이 결과는재난정신건강지원인력의 역할 및 책임에 관한 범주와 기술, 세부 항목의 적절성 모두 평균 8점 이상으로, 적절성이 매우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각 역할 및 책임을 맡을 수 있는 인력의 자격에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가들의 관점에 기반한 것으로, 추후 실무자들의 관점을 보완할 필요성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