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폴립: 어떻게 할 것인가?

Abstract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대장질환 그 중에서도 대장 폴립과 대장암의 빈도가 증가하고 폴립에 대한 국민과 의료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대장내시경 기기와 술기의 발달에 의하여 대장 폴립을 진단하고 제거하는 것이 비교적 쉽게 되었다. 대장폴립을 가진 환자를 대하기 위해서는 폴립의 조직학적 유형 역학, 원인, 임상 증상과 경과, 진단과 치료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