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의 선별검사

Screening of Colorectal Cancer

대장직장암 (colorectal cancer : CRC)은 미국에서 3번째로 호발하는 암이며 암으로 인한 사망의 두 번째 요인으로 1996년도에 134.000례의 CRC가 발생하고 55.0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서구에 비하여 CRC의 빈도가 낮으나 남녀 공히 CRC의 발생률은 암 중 4위이며, 한국인 10대 암 중 CRC가 차지하는 상대적 빈도는 1980년대 초에는 5.8%였으나 1990년대에는 남자 7.2%. 여자 7.7%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환경적 요인의 서구화, 특히 육류 섭취가 증가하는 등식이 습관이 변화함에 따른 것이라 생각되고 있다. CRG의 위험인자로는 고령, 가족력, 선천적 요인, 높은 포화지방과 낮은 섬유섭취 등의 식이 습관, 과음 및 염증성 장 질환의 병력 등을 들 수 있는데, 연령증가 등의 요인은 변화시킬 수 없으나 장기간에 걸친 대중 교육을 통하여 식이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은 가능하다. CRC의 약 75%는 알려진 위험인자가 없는 평균 위험도의 사람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는데(sporadic), 이 경우 발생빈도는 40세로부터 시작하여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증가한다. 나머지 25%의 CRC는 위험도가 높은 사람에서 발생하는데 그 중 CRC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서 발생하는 CRC가 15-2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선천성 비용종성 대장직장암(HNPGG: hereditary non-polyposis colorectal cancer)과 가족성 선천성 용종증 (FAP 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에서 발생하는 CRC가 각각 4-7%와 1%이며 약 1%의 GRG는 염증성 장질환. Peutz Jegher 증후군 및 가족성 약년성 용종증 (familial juvenile polyposis) 등 드문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한다. 최근 적절한 검진 또는 선별검사(screening)와 감시검사(surveillance)를 통하여 CRC의 빈도와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는 많은 근거가 축적되었다. CRC의 대부분은 선종으로부터 발생하므로 이를 찾아 제거하면 CRC를 예방할 수 있다(일차적 예방 : primary prevention). 뿐만 아니라 CRC를 조기에 발견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좋은 예후가 보장된다는 사실 또한 명약관화하다(이차적 예방 : secondary prevention). 그러나 어떤 방법의 선별검사와 감시검사를 선택할 것인지, 얼마나 자주 검사하여야 되는지, 어떤 사람이 검사받아야 하는지 및 각종 선별검사와 감시검사 프로그램의 비용 대비 효과(cost-effectiveness)는 아직까지 불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