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체로 및 추체외로 운동유발전위의 특성

Keywords

정신의학 ; 신경과학 ; 추체로 ; 추체외로 ; 운동유발전위 ; 추체외로운동유발전위 ; MEP ; 추체로운동유발전위 ; PMEP ; EPMEP

Abstract

운동유발전위(motor evoked potential:MEP)는 척수 및 운동신경계의 기능에 대한 임상 및 진단, 그리고 척수손상 연구 모형에서와 같은 동물을 이용한 실험적 연구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간에는 자극대상, 즉 뇌용적이 작고 추체외로가 상대적으로 잘 발달한 쥐와 같은 설치류에서는 자극방법이나 자극위치에 따라서 MEP의 발생과 형태가 상이하며, 추체외로운동유발전위(pyramidal motor evoked potential:PMEP)와 추체외로운동유발전위(extrapyramidal motor evoked potential:EPMEP)가 혼입되어 포착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새로운 전극을 사용해서 쥐의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발생시킨 PMEP와 망상핵을 자극하여 발생시킨 EPMEP의 특성을 관찰기록하여, PMEP와 EPMEP의 특성을 비교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새로운 전극은 대뇌피질에 직경이 약 1.4㎜인 원판을 접촉시켜서 이를 음전극으로 하고, 원판의 중심부에서 돌출된 0.2㎜의 두께와 1.5㎜ 길이의 절연된 심을 양전극으로 이용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그리고 PMEP와 EPMEP는 제 6경수위와 제 9 흉수 위에서 기록하였다. 본 연구에서 새로운 자극전극을 이용하여 대뇌피질을 자극함으로써 전류의 전파를 국소화시킨 결과 비교적 일관적인 PMEP를 포착할 수 있었으며, PMEP와 EPMEP의 파형이 상이함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