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에서 부착분자를 이용한 치료응용

Abstract

인체내에서 세포가 다른 세포 또는 세포외기질( extracellular matrix)과 같은 세포 밖의 다른 물질과 부착하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생리적 현상이다[1]. 이러한 부착은 발생, 분화, 발달, 상처재생 등의 생리적현상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암, 염증, 지혈( hemostasis)이나 혈전생성( thrombosis )을 비롯한 여러 질환의 병적 현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세포와 세포 또는 세포와 세포외기질의 부착에 관여하는 물질을 부착분자(adhesion molecule) 라고 한다. 부착분자에는 크게 integrin, immunoglobulin superfamily, selectin, 그리고 cadherin의 네가지 군이 있다[2]. Integrin은 α와 β의 이질이량체( hetero-dimer )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세포막의 당단백물질( glycoprotein )로 세포와 세포, 그리고 세포와 세포외기질의 부착 및 신호전달에 관여하며 부착물질중 대표적인 물질군이라 할 수 있다[3]. Immunoglobulin superfamily와 cadherin은 세포와 세포를 부착해준다. 그리고 selectin은 다른 부착분자 군과는 달리 백혈구나 혈관내피세포( endothelium )에 있는 당(carbohydrate)에 부착을 하여 혈관 및 혈액의 생리적 또는 병적 현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이들의 신체내 작용기전이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여러 질환에서 이들의 변화가 연구되기 시작하였고 일부 질환에서는 부분적으로는 이들을 이용한 치료가 시작되기 시작하였다. 뇌경색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들을 이용한 치료가 벌써 시도되었거나 시도되고 있는 중이다. 본 종설에서는 부착분자를 이용하여 뇌경색에서 현재 임상연구가진행중인 부분인 항염증 및 항혈소판제 치료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