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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이식 대상자를 위한 동영상 교육 자료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audiovisual patient education material for lung transplant candidates 
Authors
 김아네스 
Degree
석사
Issue Date
2018
Description
간호대학원
Abstract
본 연구는 말기 폐질환으로 폐이식이 필요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폐이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동영상 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폐이식 대상자를 위한 동영상 개발에 앞서 문헌고찰 및 면담을 통한 교육 요구도 조사를 기반으로 교육 자료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육 자료의 구성에 대하여 7명의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타당도를 CVI로 산출하여 평가한 뒤 각 구성 영역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여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내용의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시나리오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한 뒤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을 제작하였고 완성된 동영상에 대하여 PEMAT-AV 도구를 사용하여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자료의 적합성을 평가받고 환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한 뒤 동영상 교육 자료 개발을 완성하였다. 1. 문헌고찰 및 환자 면담을 통하여 교육 자료에 포함될 항목과 내용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폐이식 개요’, ‘폐질환’, ‘폐이식 적응증 및 시기’, ‘성공률’, ‘비용’, ‘다학제팀’, ‘이식 전 평가’, ‘이식 등록 기준’, ‘이식 대기 등록’, ‘이식 전 재활’, ‘이식 전 영양’, ‘이식 전 건강관리’, ‘수혜자 선정’, ‘수혜자 선정 연락’, ‘입원준비’, ‘수술과정’, ‘수술 후 회복과정’, ‘퇴원’, ‘이식 후 추적관찰’, ‘거부반응’, ‘감염’, ‘합병증’, ‘약물’, ‘영양’, ‘일상생활’, ‘이식 후 정서변화’의 총 27개의 세부 주제들이 확인되었다. 교육 자료 구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CVI는 0.98이었으며 모든 항목이 교육 자료 세부 항목으로 포함되었다. 2. 교육 자료 항목별 내용을 작성한 뒤 이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증 결과 CVI는 0.99였고 모든 내용의 CVI가 0.80이상으로 확인되었고 전문가 집단의 추가 의견을 수렴하여 시나리오를 완성하였다. 3. 동영상 제작을 위해 영상제작 실무자에게 의뢰하였고 영상 촬영 뒤 Powerpoint 2010과 Final cut pro X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현실감을 위하여 환자 역할에 대역배우를 섭외하여 실제 환자들이 이용하는 흉부외과 외래와 폐이식 병동, 일반 가정집에서 촬영하였고 집중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3D 애니메이션의 저작권을 구입하여 편집 후 동영상에 삽입하였다. 나레이션은 장기이식 분야 5년 경력의 본 연구자가 담당하였고 편집회의를 통하여 교육 동영상 제작을 마쳤다. 4. 개발된 교육 동영상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교육자료 구성과 내용에 대해 타당도를 평가하였던 동일한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PEMAT-AV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본 교육 동영상의 이해도는 97.6점, 실행도는 100점으로 교육 자료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그 적합성이 확인되었다. 5. 전문가 평가와 더불어 동영상 교육 자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10명의 폐이식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시행하였다. 설문조사에는 난이도, 언어의 적절성, 흥미, 동기유발, 효과성, 시간의 적절성, 화면구성의 적절성, 음향의 질, 화면의 질에 대한 만족도를 Likert식 5점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각 항목별 평균 점수는 4.4점에서 5.0점이었고 총 평균 점수는 4.76점이었다. 동영상을 통하여 환자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폐이식과 관련된 지식들을 정리할 수 있었고 이식 전후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깨닫게 되었다고 하며 교육 자료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전문가 평가 및 의견과 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동영상 일부를 수정, 보완하여 교육 자료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폐이식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최초의 간호 연구라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폐이식 대상자의 특성상 잦은 외래 내원이 어렵고 장시간의 상담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동영상 교육은 환자가 원하는 시점에 가능한 만큼 나누어 반복적으로 시청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므로 동영상이 폐이식 대상자 교육에 있어 매우 적합한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본 동영상 교육 자료를 통하여 폐이식이 필요한 환자들이 폐이식 수술을 결정하는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폐이식을 대기하는 환자들에게 이식 전 후 자가 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폐이식 수술 전 후 치료 과정에 환자가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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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66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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