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ierarchical prognostic model for risk stratification in patients with early breast cancer according to 18F-fluorodeoxyglucose uptake and clinicopathological parameter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술 전 항암 요법을 받지 않은 조기 유방암 환자에서 양전자 컴퓨터 단층 촬영 영상의 원발종양 18F-fludeoxyglucose 섭취 정도가 환자의 재발을 예측하는 예후 인자임을 확인하고 더 나아가 고위험군 환자를 분류하는데 있어 다른 예후 인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대상 및 방법: 2008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수술 전 항암 요법을 받지 않은 524 명의 조기 유방암 환자를 모집하였다. 콕스-비례위험모형을 통해 최대 표준화섭취계수 (SUVmax) 및 임상병리적 인자들 중 환자의 무 재발 생존과 관련된 예후인자들을 찾았다. 그 후 찾은 인자들을 이용하여 분류 및 회귀 트리 델 분석을 시행하고 재발 위험에 따라 환자를 층계화 할 때 예후 인자들끼리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분석한 예후 모델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카플란마이어법 및 로그순위법을 통해 층계화 된 그룹들의 생존곡선을 비교하였다. 결과: 추적관찰 기간의 중위값은 46.2 개월이었고, 추적관찰 중 재발한 환자는 총 31명이었다 (국소전이 8명, 원격전이 23명). 일변량 분석에서는 종양의 SUVmax (>6.75), 크기 (>2.0 cm), 그리고 삼중음성 유형이 나쁜 예후 인자였다. 그리고 다변량 분석에서는 SUVmax 만이 독립적인 나쁜 예후 인자였다 (p=0.028). 분류 및 회귀 트리 모델 분석은 재발 위험도에 따라 환자를 네 그룹으로 나누었다(그룹 1 (SUVmax 6.75 그리고크기2.0 cm); 그룹 2 (SUVmax 6.75, 크기>2 cm, 그리고루미날 A 또는삼중음성 유형); 그룹 3 (SUVmax 6.75, 종양의 크기 >2.0 cm, 그리고루미날 B 혹은상피성장인자 수용체 과발현 유형); 그룹 4 (SUVmax >6.75)). 각 그룹의 무재발 5년 생존율은 다음과 같았다: 95.9% (그룹 1), 98% (그룹 2), 82.8% (그룹 3), and 85.4% (그룹 4). 그룹 3 과 그룹 4 는 그룹 1 과 그룹 2 보다 나쁜 예후를 보였다. 결론: 조기 유방암 환자에서 원발 종양의 높은 SUVmax 값은 독립적인 나쁜 예후 인자였다. SUVmax 값이 낮더라도 종양의 크기가 2 cm 이상인 루미날 B 혹은 상피성장인자 수용체 과발현 유형은 SUVmax 값이 높은 그룹만큼이나 안 좋은 예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