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

The emotional labor and the job stresses of the clinical nurses

간호사는 의료기관에서 전문적이고 능숙한 실무 수행과 환자 응대 시 친절함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직무군 이다. 간호사에게 감정노동은 환자를 위한 돌봄이라는 이유로 당연시 여겨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낮다. 선행 연구에서는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소진, 직무 만족도, 이직 의도, 신체화증상 등 을 보고 있어 본질적인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중재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