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연동자율개선제 중재활동이 외래 내원일수에 미치는 영향 : 내과, 가정의학과의원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intervention activities in Index-related Self-improving System on physician visits: The results of clinics of internal medicine and family medicine

연구 목적 : 지표연동자율개선제는 의료의 질 향상이 필요하거나, 진료비 증 가에 영향이 큰 분야의 관련 정보를 요양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자율적 개선을 유도하기 시행되고 있다. 지표연동자율개선제 중재활동이 외래 내원일수에 미 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 내과, 가정의학과의원 중 2015년 2분기, 3분기, 4분기에 내원일수 중재를 받은 105기관과 받지 않은 525기관을 대상으로 2014년 2분기부터 2016 년 2분기의 청구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지표연동자율개선제 중재 활동이 외래 내원일수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이중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 내원일수 중재효과의 이중차이분석 결과 중재군은 미중재군보다 내원일수 지표 평균이 (b=0.140, p<0.0001) 만큼 더 컸으며, 중재 이전에 비해 중재 이후 내원일수 지표 평균값이 감소하였다(b–0.002, p=0.026). 대면과 비대 면 중재활동 모두 받은 중재군은 미중재군보다 내원일수 지표 평균값이 낮아 졌다(b=-0.036, p<0.001). 결 론 : 지표연동자율개선제 중재활동으로 외래 내원일수가 감소하였다. 사업 중재방식은 교육 및 정보 제공, 심사 기준 및 청구 경향 홍보 등의 대면과 비 대면 중재방법을 모두 시행하도록 하고, 적정진료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에 는 적정한 인센티브가 제공되도록 하여 제도의 효과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