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reatment outcomes according to treatment modalities for patients with stage IB-IIA cervical cancer

자궁경부암 병기 IB-IIA 환자의 치료 방법에 따른 치료 성적 분석

목적: 본 연구에서는 FIGO 병기 IB-IIA 자궁 경부암 환자의 치료 성적을 치료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환자 및 방법: 2001 년 9 월부터 2013 년 6 월까지 새로이 FIGO 병기 IB-IIA 자궁 경부암으로 진단된 환자 334 명 중 방사선 치료 (88 명), 수술 (129 명) 또는 수술 + 수술 후 방사선 치료 (117 명)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치료 성적 및 치료 독성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추적 기간의 중앙값은 77.5 개월 (범위, 3.1 – 188.1 개월) 이었다. 방사선치료 군에서 환자들은 더 나이가 많았고, 더 많은 의학적 합병증을 가지며 4cm 이상의 종양이 더 많았다. 수술 군은 주로 IB 병기의 환자들과 림프절 전이가 없는 환자들로 구성되었다. 방사선치료, 수술 및 수술 + 수술 후 방사선치료 군에서 5 년 전체 생존율은 각각 82.8 %, 96.9 % 및 86.0 %였다. 모든 종류의 재발을 포함한 재발에 대해서는 세 그룹간에 차이가 없었다. 가장 빈번한 재발의 유형은 방사선치료 및 수술 + 수술 후 방사선치료 군에서는 원격전이였으며, 수술 군에서는 국소 및 지역 재발이었다.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저 위험 환자를 추가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위험 인자가 하나도 없는 환자는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나 하나 또는 두 개의 위험 인자를 가진 환자는 국소 및 지역 재발을 보였다. 3등급 이상의 독성은 방사선치료 군, 수술 군, 수술 군 + 수술 후 방사선치료 군에서 각각 6.8 %, 6.2 %, 6.0 %였다. 결론: 후향적 분석의 결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수술 단독에 비해 방사선치료를 근치적 또는 수술 후 시행하였을 때 국소 및 지역 제어를 향상시킴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수술 후 방사선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추가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