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stric motility recovery after Pylorus preserving Pancreaticoduodenectomy

Abstract

췌두십이지장 절제술(pancreaticoduodenectomy) 직후 위운동의 회복 과정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바가 없다. 특히 췌두십이지장 절제술후 나타나는 빈번한 합병증인 위배출지연장애(delayed gastric emptying,k DGE)는 수술 후 위 운동 회복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수술 전 후 환자 관리에 많은 연구 및 진전이 있었으나, 위 배출 지연 장애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 췌두십이지장 절제술 대상 환자에서 수술 전 및 수술 후 1,2,3,5,7일째 식전 위전도(electrogastrography)를 이용하여 위전도를 측정하였으며, 방사선 사진에서 불투명하게 나타나는 콜로마크(Kolomark (엠아이텍, 광양, 대한민국)를 이용하여 수술 전 및 수술 후 3,7일째 식전 위통과 시간을 측정하였다. 환자들은 수술 후 위 배출 지연 장애 합병증이 발생한 군과 정상 회복군으로 분류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다. 2016년 6월 1일부터 2017년 7월 31일 까지 최종 32명의 환자가 연구에 등록되었으며 이중 세명에서 위 배출 지연 장애가 발생하였다. 정상 회복군에서는 위전도상 수술 후 3일째 위 운동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위 배출 지연 장애가 발생한 군에서는 수술 후 3일째 정상적인 위운동(P=0.02)과 주요주파수(P=0.03)가 정상 회복군보다 높게 나타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콜로마크를 이용한 위통과 시간 검사에서는 위내 콜로마크의 개수가 위 배출 지연 장애가 발생한 군에서 수술 후 3,7일째 정상 회복군보다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P=0.05,0.05) 이번 연구 결과 췌두십이지장 절제술 후 위 배출 지연 장애가 발생한 군에서는 수술 후 3일째 위 근육 전기 활동은 증가하나 위 통과 시간은 더 오래걸리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췌두십이지장 절제술 후 위 배출 지연 장애의 예측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가 연구를 통해 위 배출 지연 장애의 병리생리학적 특징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