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상태 및 세대구성과 불안 우울의 관련성 : 제 4-6기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2007-2015) 분석

Association between marital status, household types and anxiety·depression an analysis of the 4-6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2007-2015)

전 세계적으로 10%의 사람들이 정신질환에 영향을 받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불안과 우울은 일반적인 사람들도 많이 겪고 있는 감정이다. 불안과 우울은 정신건강을 저해하고 주관적 삶의 질을 낮춰 심할 경우 자살의 위험에까지 이를 수 있다. 따라서 불안과 우울에 대한 관련 요인 분석과 중재가 필요한 상황이다. 가족을 구성하는 결혼은 정신건강에 보호적 효과를 제공하지만 최근 이혼율의 증가, 핵가족화 등이 지속되면서 이혼, 별거, 사별 상태의 1인 가구, 한부모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무배우자 및 한부모의 불안·우울에 대해 선행연구에서 연구별, 성별로 다른 견해를 보여 변화된 가구형태와 정신건강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결혼상태 및 세대구성과 불안·우울의 관련성을 남·녀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구형태별 정신건강 증진에 대한 보건정책적인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는 제 4-6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15)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9개년 조사 대상자 73,353명 중 만 19세 이상의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지 않는 대상자 46,56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결혼상태 및 세대구성의 조합인 부부 동거, 부부와 미혼자녀, 유배우 기타, 무배우 1인 가구, 편부모와 미혼자녀, 무배우 기타, 미혼의 7개 군을 주요 변수로 하여 불안, 우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의 11.8%가 불안 및 우울 상태에 있었으며, 남성은 7.6%, 여성은 14.9%로 나타났다. Rao-scott chi-square 분석 결과, 남녀 모두 무배우 1인 가구, 편부모와 미혼자녀, 초등학교 졸업 군, 무직, 소득 최하위 군, 주택 미소유 군,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쁨, 만성질환에 대해 현재 치료 중인 군, 지난 2주간 신체불편을 경험한 군 등에서 불안, 우울의 응답률이 높았다. 인구사회적, 건강행태 요인을 보정 후 Survey특성을 반영한 logistic regression 결과, 부부 동거 군을 기준으로 남성에서 무배우 1인 가구의 교차비가 2.01(95%CI=1.46-2.77), 편부모와 미혼자녀 군의 교차비가 1.92(95%CI=1.14-3.21), 미혼의 교차비가 1.55(95%CI=1.15-2.09)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여성에서 편부모와 미혼자녀 군의 교차비가 1.38(95%CI=1.14-1.66)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결혼상태 및 세대구성을 바탕으로 불안·우울의 관련성을 인구사회적 요인 및 건강행태요인을 보정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 9개년도 자료를 통합하여 전체 성인 남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비추어 볼 때, 불안·우울을 겪는 여성 한부모이 많으나 남성 한부모에서 더욱 심각하여 이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면밀한 실태 파악과 상담지원 서비스의 접근성 제고가 요구된다. 또한 경제적으로 낮은 수준이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군에서 불안·우울이 높게 나타난 것을 바탕으로, 무배우 1인 가구에 대하여 사회적 관계망 설정 및 건강습관 개선과 미혼에 대한 사회적 지원 프로그램 마련 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번 연구가 향후 가구형태별 정신보건 증진 정책의 근거로 활용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