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 결과의(Clinical Trials Outcome) 성공율을 높이기 위한 강화전략(Enrichment Strategy) 탐색 : 일개 병원 EMR 자료를 이용하여

Exploring enrichment strategy to improve clinical trials outcome utilizing EMR data of a hospital

연구배경 개발된 의약품의 치료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임상시험에서 목적을 만족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효성 입증 미비이다. 2012년 FDA는 임상시험 성공률 증대를 위한 강화전략 3가지를(1, 이질성 감소, 2. 예후강화, 3. 예측성공률 증대)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FDA의 강화전략 중 ‘이질성 감소’를 이용한 ‘임상시험 강화전략 3가지’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당뇨를 동반한 이상지질혈증으로 statin을 복용한 환자의 EMR 자료에 적용하여 statin 치료 효과에 대한 가상의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강화전략’을 탐색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5년 11월부터 2017년 9월까지 수집된 세브란스병원 EMR 자료를 이용하여 제 2형 당뇨를 동반한 이상지질혈증 진단 후 statin을 복용한 22,762명을 선정하였다. 이 중 Atorvastatin 10mg과 Rosuvastatin 5mg을 복용한 4,834명을 선정하고, statin 복용 직전인 기저시점과 복용 후 12개월 시점의 각 cholesterol의 평균의 차이와 변화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강화전략 3가지를 적용하여 두 치료군 내에서 환자를 선정하고 기저시점 대비 12개월 시점의 두 치료군 간의 각 cholesterol 차이와 변화율을 확인하였다. 강화전략 3가지는 statin 복용 전 각 cholesterol 변동으로 구한 표준편차 상위 25% 제외(강화전략 1), statin 복용 전 cholesterol 수치가 ‘적정’인 환자 제외(강화전략 2), statin 복약 순응도 하위 25%제외(강화전략 3) 였다. 평균의 차이와 변화율은 independent two-sample t test로 확인하고 연령, 성별, 기저시점의 각 cholesterol 수치를 통제하고 치료군 간의 차이를 회귀분석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연령, 성별, 기저시점의 LDL-cholesterol을 통제했을 때 강화전략 1에서 Atorvastatin 10mg에 비해 Rosuvastatin 5mg이 기저 시점 대비 12개월 시점의 LDL-cholesterol 평균의 차이가 12.14mg/dL로, 강화전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5.74mg/dL)보다 컸으나 유의하지 않았다(p=0.054). 강화전략 2와 3의 두 치료군 평균의 차이는 6.08과 4.26으로 강화전략을 적용하기 전과 큰 차이는 없었다. 연령, 성별, 기저시점의 LDL-cholesterol을 통제하고 변화율을 확인한 결과 강화전략 1에서 Atorvastatin 10mg에 비해 Rosuvastatin 5mg이 기저 시점 대비 12개월 시점에서 LDL-cholesterol의 변화율이 9.87%로 강화전략을 적용하기 전과 강화전략 3개 집단 중 가장 컸으나 유의하지 않았다(p=0.084). LDL-cholesterol 평균의 차이로 추정한 효과크기는 강화전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5.74) 보다 강화전략 1(12.14)에서 12개월 시점의 두 치료군의 평균 차이가 6.4로 2.1배 컸고, 변화율도 강화전략 1에서(9.87%) 10.85%만큼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Non-HDL cholesterol과 Total cholesterol도 강화전략 1에서 연령, 성별, 기저시점의 cholesterol을 통제했을 때 차이와 변화율이 Atorvastatin 대비 Rosuvastatin군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나 유의하지 않았다. 결 론 임상시험 성공률 증대를 위해 ‘이질성 감소’를 이용한 강화전략을 적용한 결과 강화전략 3개 집단에서 강화전략을 적용하기 전 보다 두 치료군 모두 cholesterol이 더 감소하였고, Atorvastatin보다 Rosuvastatin에서 더 많이 감소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임상시험의 성공률 증대를 위해 강화전략이 연구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충분한 근거 수집과 다양한 강화전략 탐색을 위한 꾸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