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 the anti-cancer effect via gene expression profiles between well-differentiated and undifferentiated thyroid cancer cell derived from patient

Abstract

갑상선은 일반적으로 좋은 예후를 보이는 분화갑상선암, 그리고 임상적으로 예후 가 매우 좋지 않으며 불완전하게 분화 된 미분화갑상선암에 이르기까지 난포 세포로부터 유래된 다양한 종양이 발생한다. 미분화갑상선암은 클론성 확장과 암으로의 진행을 일으키는 유전적 및 후생유전 학적 변화의 다양한 과정을 통해 기존의 잘 분화 된 암으로부터의 진행으로 인해 발생하 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분화갑상선암과 미분화갑상선안 간 유전 변이와 후성적 변화 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는 실정이며, 다만 저분화갑상선암과 미분화갑상선암이 분화갑상선암에서 유래될 수 있다고 추정할 뿐이고, 미분화갑상선암이 유두갑상선암과 여포갑상선암의 일반적인 유전적 변화와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분화갑상선암과 미분화갑상선암에 있어 BRAF, NRAS와 같은 유전 인자들의 변이 를 근거로 삼는데 p53 은 일반적으로 저분화갑상선암이나 미분화갑상선암에서 많이 발현 되며 진단 마커로도 사용된다. 특히 미분화갑상선암은 예후가 매우 좋지 않아 생존율이 매우 낮은데 이러한 이유는 항암제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기 때문에 표준항암치료법의 적 용을 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분화갑상선암과 미분화갑상선암 간 유전적 발현 차이를 근거로 하여 항암제 저항성 관련 유전자 발현 차이를 이용한 항암제 조합을 발굴하고자 한다.